禪을 버리고 敎에 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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禪을 버리고 敎에 들다
  • 관리자
  • 승인 2007.10.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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老師의 雲水시절

󰊱 용성화상의 방망이

금강산 신계사 미륵선원에서 정묘년(二二세) 여름안거를 마치자 나는 또 서울 봉익동 대각사(大覺寺)를 찾아갔다. 용성(龍城) 조실스님을 뵙기 위해서다. 용성 조실스님은 그 무렵 화엄경 번역을 하고 계셨고 대중에게 매일 화엄경 법문을 하고 계셨다. 나는 그밖에 조실스님께 청하여 능엄경 법문을 따로 들었다. 경을 배우지 않았던 나는 경을 배우면서 새로운 것을 많이 배웠고 경의 말씀을 통하여 나의 믿음을 바닥부터 점검하는 계기도 되었다. 봉익동 대각사에 봄 한철을 지내면서 법문을 많이 들을 수 있었다. 나는 화두를 분명하게 타파하느냐 못하느냐가 유일한 생의 목적이었으므로 용성 조실스님을 뵙자 그동안 내가 얻은 경계를 드러내놓은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나의 그동안의 경과를 자세히 들으신 용성 조실스님께서는 마침내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직 멀었어요. 그런 것은 공부가 아니예요. 전부가 식(識)놀음이요. 그런 것은 모두가 참 공부가 아니니 모든 소견 다 버리고 화두만 힘써 드시요』하셨다. 사실 그때까지 오대산에서 얻은 약간의 경계를 소득으로 삼고 그것을 가지고 천지를 돌아쳤던 것이다. 용성 조실스님의 말씀을 듣고보니 과연 부끄러운 점이 많았다. 말이나 행은 탕탕 걸림이 없어도 사실 자신감이 없고 세밀한 점에 분명하지가 않았다. 용성 조실스님의 법문을 한동안 듣고 나서 나는 다시 마음을 고쳐 먹었다. 『그러자. 조실스님 말씀대로 오대산에 가서 다시 차분히 화두만 들자』하고 오대산을 향하였다.

나는 오대산에서 다시 一년을 지냈다. 화두에 전념하고자 힘을 썼었는데 역시 공부는 순일하지 못하였다. 약간의 경계를 통하여 얻은 경지가 앞에 드러나 화두가 순일하지 않았던 것이다. 원래 화두는 아는 것이 아니고 오직 알지 못할 곳을 향하여 명백하게 차고 들어가는 것인데 그 무렵에 나의 공부는 그러하지 못하였다. 이런 것을 아는 장애〔所知障〕라 일러왔던 것이다. 약간 아는 것이 알음알이가 되어 화두에 대한 힘찬 의정(疑情)을 가로막은 것이다.

② 통도 강원으로 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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