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욕심은 죄인가?
상태바
큰 욕심은 죄인가?
  • 관리자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求道問答

ⓛ 법회에 가입할까

(문) 저는 어느 한 법회에 가입하지 아니하고 여기 저기 좋은 스님 법문을 찾아 다니고 있습니다. 불광에서는 법등에 정착하도록 권해오지만 저에게는 맞지 않는 듯 합니다.

(답) 『법문무량서원학』이 불자의 기본적 원의 하나이니 법문을 찾아 여러 법회를 편력하는 것은 훌륭한 일입니다. 법을 설하는 것이 있다고 들으면 원근을 불구하고 달려가 친견하고 청법하고 공양하는 것이 불자의 도리입니다. 대개 현대 사람들은 단체에 소속되기를 주저하고 자유스럽게 행동하기를 원합니다. 그 결과 불교에 관심이 있으면서도 단체에 소속되어 수행하러나 단체원의 한사람으로 활동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결과는 몇 가지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 벌어지는 것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는 어느 법회라는 단체에 소속하지 않고 다만 그 단체가 주최하는 설법이나 듣고 지나가겠다는 자세는 이기적인 행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입니다. 법회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하고 법회원으로서의 공동의무를 분담하지 아니하는 것으로써 마땅한 일이 못됩니다. 둘째는 불교의 목표인 자성을 밝히고 청정국토를 실현하여 불국을 성취한다는 근본 원을 실현하기 어렵게 합니다. 현대사회는 조직의 사회이며 집단적 힘의 사회입니다. 조직이 없는 단체는 힘이 없고 힘이 없는 단체는 사회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삼천만명 모두가 불교를 믿는다 하더라도 하나로 단결되고 조직화한 힘이 없다면 그야말로 호왈백만(號曰百萬)입니다. 그런 불자가 아무리 많더라도 사회적 힘으로는 발전하지 못하는 것이므로 사회개발이니 불국토건설이라는 과업은 이룩될 수 없고 다만 나홀로 만이 하는 소승적 신앙에 떨어질 우려가 있는 것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