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에 근거한 행복
상태바
진리에 근거한 행복
  • 관리자
  • 승인 2007.10.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종교를 찾는 자세

[문] 나이가 40이 되니 이제까지 지내온 것이 정신없이 살아온 것처럼 느낄 때가 있습니다. 종교라도 하나 가져야겠다고 형제들끼리 모여 의논도 했습니다. 종교 선택에 대하여 도움의 말씀을 주십시요.

[답] 내가 불교를 전문으로 하는 출가인인데 나에게 물어 오신 것으로 보아 불교에 관하여 생각한 바가 있어 물어 오시지 않았나 합니다. 사실 저는 불교 이외에 다른 종교에 대해서 깊이 연구한 바가 없습니다. 그래서 불교 입장에서 말씀드리게 되는 것을 양해 바랍니다.

   사람이 교육을 받으려 하면 자기가 교육 받을 수 있는 기초학력의 정도에 따라 교육대상을 선택하게 됩니다. 중학 졸업한 사람이 고등학교를 가고 고등학교 졸업 정도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그 이상의 교육시설을 찾게 됩니다. 종교도 이런 점이 없는 듯이 보입니다. 종교를 통하여 확고한 마음의 의지처를 얻어서 마음에 안정감을 찾고자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은혜를 주시고 전지전능 하시고…하는 식의 절대자에 기대서 마음의 안정을 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내생의 안락을 구하는 사람도 있고 또는 눈앞에 닥친 어려움을 해결하고 온갖 소망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는 깊은 철학, 높은 도덕률에 마음을 두고 높은 교양인으로서의 자기를 갖추기 위하여 종교에 관심 갖는 사람도 보았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