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인간의 영원한 복전이신 나반존자 기도처
상태바
천상인간의 영원한 복전이신 나반존자 기도처
  • 관리자
  • 승인 2007.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사의 현장/경상북도 청도군 호거산(虎踞山)사리암(邪離庵)

늦가을 풍요로움의 길목은 어디까지 닿아 있을까?

향기 그윽히 성글어 있는 과목(果木)들도 이곳저곳에 우뚝우뚝하니 아마도 무엇인가 좋은 일들이 지금 이곳에도 벌어지고 있을 것만 같다.

굴지의 대가람이며 비구니 스님의 승가대학(僧伽大學)인 운문사(雲門寺). 그 동남쪽으로 4km 떨어진 호거산 중턱, 깨끗하게 포장된 등성이 길을 따라 올라가다가 다시 구절양장을 연상케 하는 산길을 따라 20여분… 숨을 돌려 쉬고 고개 들어 올려다보니 그 위 사리암이 자리하고 있었다.

어떻게 저런 곳에 큰 암자가 있을까하는 탄성과 함께 분명 불보살님의 한량없는 위신력과 그 누군가의 지극한 원력이 깃들어 있으리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잘 알려진 바대로 사리암은 미륵부처님이 출현할 때까지 중생을 제도하겠다는 원력을 세운 500아라한 중의 한 분이며 뛰어난 부처님의 제자이신 나반존자(那般尊者)의 주처(住處), 그는 천상인간의 복전인 까닭에 기도도량으로 유명하다.

모든 삿된 욕망을 여읜다하여 사리암이라 일컫는 이 암자는 고려초기 고승 보량(寶壤)국사가 930년에 초창, 그 후 조선 헌종 11년(1885년)에 정암당(靜庵堂) 효원대사가 중창하고 다시 1924년, 1935년에 각각 중수하였다 전해지고 있다.

예부터 나반존자님의 신통영험으로 많은 기도객들이 끊일 날이 없었으나 그 많은 기도객들을 수용할 만한 방사와 도량의 규모가 갖춰지지는 않았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