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닫지 못하면 병통이 있게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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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닫지 못하면 병통이 있게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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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0.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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神의 고전 / 선문단련설(禪門鍛鍊設)7

7. 기묘하게 돌이키다

깨닫는 것은 마찬가지라고 할지 모르나, 스승의 방편 아래에 투탈하는 것과는 그 공용이 관연히 다르다.

무턱대고 참구하는 자는 근본적으로 안일하여 선지식의 엄한 수단이 아니면 10년, 20년이 되어도 깨닫지 못한다.

즉, 어떤 때는 속으로만 허물을 감추고 있거나, 두 칼이 맞붙어 싸우는 경우에도 전혀 손을 쓰지 못한다.

스승의 방편 아래에서 투탈한 자는, 속이는 마음이 반드시 사라지고 의근(疑根)이 다할 것이며 해로(解路)가 끊어져서 어떤 험난한 방편 아래에서도 더욱 힘을 얻고 칼놀림도 여유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역대의 선지식 중에서 오도를 말하는 자는 반드시 방편을 소중히 여겼던 것이다.

마조와 백장 · 황벽 · 임제로부터 분양 · 자명 · 동산 · 원오 · 대혜 등의 모든 노덕들이 모두 대기대용(大機大用)이 번개가 번쩍이 듯 우레가 내달리 듯하여 도저히 가까이 할 수 없었으니, 한 번 내려치고 한 번 밟고 한 번 호되게 몰아 붙이고 한 번 법을 바꾸고 사용하므로 해서 목숨이 끊어지고 정안이 밝아져서 용상과 같은 무리들이 그름일 듯하고 종문이 이렇게 번성케 되었던 것이다.

원대(元代)이 후에 이르러서 열조(列祖)의 단련법이 불행하여 그저 앉았기만 하는 냉선(冷禪)을 귀히 여겼던 것이다.

찬 재나 고목과 같고 낡은 사당의 향로와 같으며, 뻣뻣하게 동요하지 않는 것을 힘을 얻은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도리어 제조(諸祖)의 기용을 한 가문의 독특한 시설로만 여겼을 뿐이며, 오종(五宗)의 강종을 배척하여 신기한 이름이나 모양을 보듯하여 학자들을 묶어 두었으니, 이로 인하여 종풍이 크게 파괴하게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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