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여성불교] 전통안에서 개혁시도한 비구니들
상태바
[서양의 여성불교] 전통안에서 개혁시도한 비구니들
  • 진우기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호까지는 서양 여성불교의 개관과 미국 여성불교를 개척한 선구자들을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는 승가라는 틀 안에서 비구니 신분을 유지하면서도 서양의 풍토에 맞는 불교를 전하기 위해 약간의 개혁을 시도한 여성들을 살펴보려 한다.

다음 호부터는 승가라는 틀을 벗어나 개혁을 위한 독립을 시도하거나 대단한 변화를 주도한 여성들이 소개될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티벳불교에는 비구니 전통이 단절되었다. 현재 서양에서 활약하고 있는 티벳불교의 여성 비구니들은 거의 다 홍콩이나 타이완의 중국계 비구니에게 수계를 받았거나 렉시 소모 스님처럼 한국계 비구니 법맥에서 수계를 받은 사람들이다.

물론 이들이 직계 은사에게는 그리하라는 허락을 받고 난 후 해외 법맥에서 수계를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좀더 보수적인 티벳 스님들 사이에서는 그런 해외법맥에서 수계를 받는 것이 과연 순수한 티벳불교 전통을 잇는다고 할 수 있는가, 또는 그 해외법맥이 붓다시대부터 맥이 끊기지 않고 비구니수계의 전통을 제대로 이어받았는가 하는 의문을 던지며 이들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대부분의 티벳불교 행사에서 이들은 비구니로 불리지 않고 또한 비구니 위상에 맞는 예우도 받지 못한다. 법맥 내에 ‘사미니’ 신분밖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다만 여느 사미니처럼 대우를 받을 뿐이다. 하지만 그런 것들이 이들을 의기소침하게 하는 일은 없다.

오랜 세월 자신을 가치있는 인간이라 여겼던 여성들이 사회제도와 남성들이 강요하는 이등시민의 지위를 조용히 거부하고 무시했던 것처럼 이들 서양여성 비구니들도 그런 푸대접에 개의치않고 다만 자신이 할 일을 해나가는 것이다.

실은 아메리카와 유럽대륙에서 이들의 법문과 가르침을 원하는 여성들(그리고 남성들)을 만나고 격려하는 일만 하는데도 시간이 모자란다.

텐진 팔모 스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