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번째 법문 - 수행법의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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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번째 법문 - 수행법의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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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0.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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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설법 |고엔카 위빠사나 수행 10일 법문

10일이 지나갔습니다. 열흘 간 여러분들이 수행해 왔던 것을 재검토해 봅시다.

붓다(佛), 담마(法), 상가(僧), 이 삼보(三寶)에 귀의함으로써 여러분은 이 수행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했다고 해서 여러분이 조직화된 한 종교에서 다른 종교로 개종한 것은 아닙니다.

위빠사나에서의 개종은 오직 불행에서 행복으로, 무지에서 지혜로, 속박에서 자유로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가르침 전체는 보편적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한 인물이나 교리에, 혹은 교파에 귀의한 것이 아니라, 깨달음의 본질에 귀의한 것입니다.

깨달음의 길을 발견한 사람은 붓다입니다. 그가 발견했던 길은 담마(법)라고 부릅니다. 이 법을 수행해서 성인의 단계에 도달한 사람은 누구나 다 상가에 포함됩니다. 이런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받고, 우리는 마음의 청정이라는 똑같은 목표를 얻기 위해서 붓다, 담마, 상가에 귀의했습니다. 귀의처는 사실, 우리가 자기 안에서 계발하기 위해 추구하는 깨달음의 보편적 본질에 있습니다.

동시에, 수행에서 진보를 이룬 사람에게는 감사하는 마음과 또한 보답으로 아무 것도 기대하지 않고 다른 이에게 봉사하려는 의도가 일어날 것입니다. 이런 두 가지 특성은 역사적인 붓다인 고타마 싯다르타에게서도 현저하게 나타났습니다. 그는 전적으로 자기 자신의 노력으로 깨달음을 성취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중생들에 대한 자비심으로, 그는 다른 이들에게 자신이 발견했던 수행법을 가르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와 똑같은 성품들이 이 수행법을 실천하는 모든 사람 안에, 그리고 이기주의의 옛 습성을 어느정도 소멸한 사람 안에도 나타날 것입니다. 진정한 귀의나 진정한 보호는 여러분이 여러분 안에서 계발해야 하는 법(法)에 있습니다.

그러나 법의 경험과 함께 이 수행법을 발견하고 가르치셨던 고타마 붓다께, 그리고 사심 없이 이 가르침을 2,500여 년 동안 오늘날까지 그 본래의 순수함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왔던 여러 스승들에게도 마찬가지로 감사하는 마음이 자라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해를 가지고 여러분은 삼보에 귀의했습니다.

다음에 여러분은 5계를 지녔습니다. 5계를 지키는 것은 의례나 의식이 아닙니다. 이 계율들을 지니고 그것들을 따름으로써, 여러분은 수행법의 기반이 되는 도덕, 계율을 실천한 것입니다. 계율의 튼튼한 기반이 없다면, 수행의 전 구조는 약해질 것입니다. 계율은 또한 보편적이며, 비 종파적입니다. 여러분은 다른 사람들의 평화와 조화를 방해할 수 있는 육체적·언어적 모든 행동들을 삼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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