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禪)의 이익
상태바
선(禪)의 이익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법석/ 경북 봉화군 축서사 무여 선사

(지난 호에 이어) 이상으로서 선의 뜻과 화두와 화두 참구법에 대하여 아셨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선의 효능(效能)에 대하여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첫째, 선은 안심(安心)을 얻습니다. 선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이 뭐꼬?’ ‘어째서 무(無)라 했을까?’ 지극하게 참구하여 진의(眞疑)가 돌발하면 화두만 간절하게 들릴 것입니다. 화두에 의심이 간절하게 일어나면 일체의 번뇌와 망상이 사라집니다. 괴로운 마음, 슬픈 마음, 성내는 마음, 남을 미워하고 싫어하는 마음, 불안과 공포, 일체의 욕망이 사라지고 마음이 아주 고요해집니다.

마음이 고요해지면 몸도 편안함을 느낍니다. 마음과 몸이 편안하면 묘한 즐거움을 느낍니다. 이런 즐거움의 극치가 극락입니다. 극락까지는 체험을 못하더라도 묘한 즐거움만 느껴도 참선을 하지 말라고 말려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정도가 되면 인생의 참 행복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습니다. 진정한 행복은 수행에서, 도(道)에서만 느낄 수 있습니다. 수행에서 행복을 느껴보지 못하면 반쪽 인생도 못 됩니다.

둘째, 머리가 좋아집니다. 화두에 진의가 나서 일체의 번뇌나 망상이 끊어지고, 마음이 고요해지면 마음이 맑아집니다. 화두가 더 힘차게 들려 아주 고요해지면 마음은 더 맑고 깨끗해집니다. 맑고 깨끗해진다는 것은 흐린 마음, 어두운 마음이 사라지고 본래면목(本來面目)이 서서히 드러난다는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여러분도 본래는 부처입니다. 즉 본 바탕은 부처님과 같다는 것입니다. 본 바탕이 같다는 것은 부처님과 같은 지혜와 덕상(德相), 즉 도덕(道德)을 갖추었다는 것입니다. 맑아지면 그 근본 지혜가 드러납니다. 그 근본 지혜가 드러나는 것을, 머리가 좋아진다, 기억력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것을 자기의 개발이라고도 합니다.

학문으로 얻은 지혜는 한정이 있고, 그 배운 범위밖에 모릅니다. 그러나 참선을 하여 마음을 깨치면 그 지혜는 한이 없어 그 지혜의 빛은 햇빛과 같고, 학문으로서 얻은 지혜는 반딧불에 비유합니다.

참선은 젊은 사람일수록, 남보다 앞서고 더 잘 살려고 하는 사람일수록, 머리를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일수록 해야 하는 수행법입니다. 참선을 잘 하면 둔재가 천재가 되고, 무능한 사람이 능력자가 되며, 범부가 부처가 되고 도인이 되기 때문에 인간개조법(人間改造法) 또는 인간재생법(人間再生法)이라고도 합니다.

셋째, 의지가 강해집니다. 화두에 진의가 돌발하여 힘을 얻으면 그 도덕의 힘으로 의지가 강해집니다. 평소에 나약하다, 여자 같다는 사람도 강하고 남성적이고 용기 있는 사람으로 변합니다.

잘 흔들리고, 자주 변하고, 우유부단(優柔不斷)하던 사람도 의지가 꿋꿋하고, 당당하며, 변치 않고, 한번 마음을 먹으면 끝장을 보는 고집쟁이가 됩니다. 조금만 어려워도 참지 못하여 괴로워하던 사람도 인내력이 생겨 잘 참는다, 지독하다는 말까지 듣게 됩니다. 그래서 몸과 마음이 어떤 경계에 부딪쳐도 움직이거나 물들지 않고 잘 참고 견디어 갑니다.

넷째, 인간성이 변합니다. 화두에 큰 힘을 얻어서 수행공덕이 쌓이면 성품이 서서히 변합니다. 어느 날 갑자기 변한 자기를 발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번뇌망상이 사라지고,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가 되면 마음이 넓고 커지며, 급한 성미도 느린 듯 침착해지고, 행동도 중후해지며, 자세도 의젓하여 경거망동(輕擧妄動)하는 모습이 사라집니다. 선 수행 전에는 자기만 아는 소승적이고 옹졸하고 고지식한 사람이었으나, 남에게 사랑도 베풀고, 넓은 아량으로 용서할 줄도 알고, 어려운 보살행도 하여 대승적으로 인격을 갖추게 됩니다. 큰 사람으로 진면모가 서서히 드러나게 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