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사의 해탈 법문 - 보현행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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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사의 해탈 법문 - 보현행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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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09.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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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현행원품 강의1

보현 보살께서 선재 동자(우리 모든 구도자를 대표한다)에게 열어 주신 열 가지 행원의 법문은 그대로 불가사의 해탈 법문이다. 이 법문에 의지하여 그 길을 갈 때, 절대 자유의 광명 천지는 거기에 활짝 열려지게 되는 것이다.

그가 처한 환경이 어떠한 것이든, 그가 당면한 문제가 어떠한 것이든, 그의 생활 조건과 능력이 어떠한 것이든 아무 상관없이 어떠한 구속도 제한도 받음이 없는 절대자유의 세계가 시원스러이 열리는 것이다. 어찌하여 그럴까? 보살은 이 행원의 실천에 의하여 그의 참 생명의 본래 모습을 드러내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의 참 생명이란 어떠한 것일까?

우리는 육신(肉身)을 자기 생명이라 여기며 살아간다. 육신에는 생·노·병·사가 있다. 그리고 육신에는 대립이 있다. 이 대립은 곧 생존 경쟁으로 이어진다. 이리하여 육신은 비극의 역사를 전개하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생로병사와 생존 경쟁의 비극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한다.

그러나 물질인 육체가 어찌 이 비극에서 해방될 수 있겠는가? 육신을 나라고 하여 그에 집착하는 한 이 비극으로부터 벗어날 길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참으로 다행스러운 소식이 있으니 그것은 우리의 육신은 결코 우리의 참 생명 그 자체는 아니라는 것이다.

우리가 애지중지하고 거기에 집착하며 살고 있는 이 육신은 우리 참 생명의 도구일 뿐이라는 것이다. 육신의 생겨남이 나의 참 생명의 생겨남이 아니며, 육신의 죽음이 나의 참 생명의 죽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찌하여 육신에 얽매여 지내고 있는 것일까? 그것은 오직 한갓 착각에 의한 것일 뿐이라는 것이다. 착각이 어찌 진실일 수 있겠는가? 착각은 진실을 알게 될 때 그 자취를 감추게 된다.

육신의 한계 곧 생사는 진실 앞에서 그 자취를 감춘다. 이 착각은 어두움인 까닭에 그것을 사라지게 하는 것은 광명이다. 이 광명이 곧 마하반야이다. 부처님의 지혜광명을 의미하며 무한 촉광의 광명이라는 뜻이 된다. 무한 촉광인 까닭에 어떠한 어두움도 존재할 수 없다. 일체의 한계는 말끔히 사라진다. 한계는 곧 울타리이다.

마하반야의 광명 앞에는 울타리 없는 무한 세계가 전개된다. 부처님의 지혜 광명 곧 마하반야의 세계는 그대로 바라밀이다. 바라밀이란 말을 ‘저 언덕에 이르른다’고 하여 ‘도피안(到彼岸)’이라 번역하기도 하지만 사실에 있어서는 본래부터 생사 없는 저 언덕에 있어 왔다는 것이 밝혀졌다는 뜻이 된다. 아직도 우리들은 어두운 까닭에 이 바라밀의 세계를 오직 신앙으로 파악하는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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