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행원(行願)’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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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행원(行願)’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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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09.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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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불의 길 보살의 길2/보현행원, 그 원(願)과 행(行)

보현행원의 독특한 점 하나가 바로 행원이라는 용어다. 행원엔 행만 있는 것도 아니고 원만 있는 것도 아닌, 행원이 동시에 구족되기를 강조하고 있다.

행이란 무엇인가? 행은 세속적으로도 중요하다. 행이 모든 것을 바꾼다. 행이 인간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며 변화시켜 나간다. 부뚜막의 소금도 집어 넣어야 비로소 짜지듯 아무리 번드르르한 이론이나 지식도 행이 없으면 공허하다.

이것은 불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동감하는 일로 일상사에서 행의 중요성을 말해주는 사례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런 까닭에 일찍이 지행합일을 강조한 학문도 있었고 ‘태초에 말씀이 있었다’는 말을 ‘행이 있었다’로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한 분도 있었다. 아무리 좋은 설계도가 있어도 직접 지어야 우리 앞에 훌륭한 건축물로 나타나는 것이요, 백 날 다짐해도 실천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행은 신체와 마음을 변화시켜 질병도 치유한다. 육신의 병뿐만 아니라 마음의 병도 행으로 고칠 수 있다.

수많은 성인병이 운동으로 호전되며, 스트레스가 많을 때나 우울할 때 정신과 의사들이 흔히 권하듯 운동이나 취미 생활로 호전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이렇듯 행은 우리 주위의 변화와 발전을 가져오며 모든 어둠을 몰아낸다.

보현행원에서의 행은 이런 일반적인 의미 외에 특별한 뜻 두 가지가 더 있으니, 하나는 깨달은 자의 구체적 자기 표현으로서의 행과 또 하나는 깨달음으로 이끌어 주는 길라잡이의 행이 그것이다.

깨달음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바로 행으로 나타난다. 행이 동반되지 않는 깨달음은 신기루에 지나지 않는다. 부처님의 일생은 깨달은 자의 모습이 어떠해야 하는가를 웅변으로 보여 준다. 부처님은 어려운 말씀을 쓰지도 않으셨으며 낮은 자를 경멸하지도 않으셨다.

다만 넘어진 똥치기 니다이의 손을 잡아 일으켜 주셨고 고통 속에 부처님을 애타게 찾는 위제희 부인을 위해 멀리서 그 몸을 나투어 주셨다. 깨달은 자의 모습은 이와 같은 것이다. 행원 열 가지는 바로 깨달은 자가 어떻게 실지로 이 땅에서 생활하는가를 여실히 보여 준다.

칭찬하고 공경하며 남을 극진히 섬기는 열 가지 행원은 바로 진리를 깨달은 자가 중생에게 다가오는 모습이다. 깨달은 자는 그렇게 우리에게 오신다. 그리하여 중생의 어린 마음 모두 헤아려 아시며 안타까운 허물을 덮어주시고 보잘 것 없는 보리의 싹을 북돋워 꽃피우게 하여 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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