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에서 염불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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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에서 염불합시다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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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 - 생활 속의 불교공부

생활 속의 불교공부

부처님께서 보신 바에 의하면 우리의 세계는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우리들 가슴 속에는 따뜻한 자비와 빛나는 지혜와 뛰어난 능력과 바다와 같은 무진보배로 충만되어 있다고 하셨습니다.

우리가 이러한 진실면목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내어쓰지 못하는 것은 ‘미혹’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미혹 또한 원래가 실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원래 없는 미혹을 거둬내는 일 그 일이 불교수행이며, 기도며, 불교공부입니다.

일상생활 중에 염불 독경, 참선 일과 정진하는 그 사람이 참 불자며, 그 사람이 바로 스스로 타오르며 역사와 겨레와 인류를 밝히는 등불이며, 횃불인 것입니다.

오래 전부터 불자의 수행방법으로 염불 간경 참선 주력 참회 등이 일반화되었다. 간단히 소개하면, 첫째, 염불은 아미타불을 지극히 생각하고 부처님 명호를 부르는 것이다.

둘째, 참선은 육근 가운데 특히 의근(생각) 중심으로 본래 면목을 찾아가는 일이며 좌선이 으뜸이다.

셋째, 간경은 부처님이 말씀한 경을 읽어 가는 것이다.

넷째, 주력은 일심으로 진언을 외우는 것이며

다섯째, 참회는 많은 방법이 있으나 절을 한 배, 두 배 집중적으로 함으로써 얻어진다.

이렇듯 예로부터 염불이 수행방법 중 맨 먼저이고 염불을 기본으로 하면서 다른 간경, 참선, 주력, 참회 등을 해왔다.

칭명염불

염불은 아미타불을 부르는 칭명염불부터 시작해야 한다. 부처님과 보살님은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염불은 오직 아미타불을 생각하는 것이라고 염불의 경전인 정토삼부경에 이미 일찍이 제시해 놓고 있다. 관음보살도 오직 스승 ‘아미타불’을 염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염불을 중흥시켰던 중국은 아미타불을 일심으로 염불했고, 일본은 말할 것도 없이 아미타불 염불 신앙이 현재도 꽃을 피우고 있다. 한국 역시 원효 스님의 의해 ‘나무아미타불’ 염불신앙을 전 국민에게 심어 주었던 것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염불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요즘 절에는 염불소리가 끊겼다. 일반신도들은 염불하지 않는 관계로 신심이 떨어지고 교리만 지식으로 배우고, 철학적 불교로 변해졌다. 또한 출가자나 재가자나 참선을 통하여 한꺼번에 성불하려는 의욕만 강해 욕심만 증장시키는 모습으로 변했다.

우리 나라 불자들은 참선수행을 많이 한다. 그러나 참선도 교리를 착실히 하면서 아함, 반야, 법화, 화엄, 정토를 순서대로 착실히 공부해야 하며, 염불 등 각종 수행을 동반해야 참선에 들 수 있으며, 선의 맛을 볼 수 있다고 봐야 한다. 이런 참선수행은 어려운 수행과정이다.

그러나 염불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나무아미타불’만 부를 줄만 알아도 염불하는 것이고 바로 불자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지심으로 아미타불을 염불하면 극락왕생한다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나무아미타불’ 부르는 염불수행은 불교초심자부터 시작해서 성불의 길에 이르기까지 신심을 받쳐주는 주요하고 필수적인 수행법임을 알아야 한다.

칭명염불의 깊이와 공덕

무량수경의 아미타불 48대원 속에는 아미타불을 지심으로 부르면 극락왕생한다고 부처님은 말씀하고 계신다. 이런 아미타불의 칭명염불은 누구나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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