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눈[眼]으로 보고, 귀[耳]로 듣고 코[卑]로 냄새맡으며, 혀[舌]로 맛보고 몸[身]으로 감촉을 느끼며, 뜻[意]으로 분별합니다. 이러할 때 자기 마음에 맞으면 좋고 즐겁다고 하고, 자기 마음에 안 맞고 거슬리면 싫고 괴롭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몸에 붙어있는 눈ㆍ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여섯 가지 기관으로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며 감촉을 느끼고 분멸을 하니까 생명이라는 것이 몸속에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생명, 즉 사는 자리가 꼭 이 몸속에 있어서 보고 듣고 맛보고‧‧‧‧‧‧ 하는 줄 압니다. 컵에 물을 담아 놓듯이 몸뚱이 속에 생명이 하나씩 들어있는 줄 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애초부터 잘못된 이 생각, 나라는 집착 때문에 괴로워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내가 아는 어떤 스님은 이런 생각을 가지고 12년 동안 장좌불와(長坐不臥)를 했는데 12년 동안 장좌불와하며 참선하였으면 생명자리를 바로 알아 ‘나’라는 아집이 없어져야 할 텐데 달라진 게 없이 12년 동안 장좌불와한 것만 자랑합니다.
바르게 참선하는 법
옛날 중국에 마조스님이라는 아주 유명한 스님이 계셨습니다. 그런데 그 스님도 처음 젊었을 때에는 가만히 앉아 있기만 하면 공부가 저절로 되는 줄 알고 앉아 있기만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스승인 남악 회양선사가 마조스님의 잘못된 생각을 고쳐주려고 그 앞에서 기왓장을 자꾸 갈고 있었습니다. 그러자 마조 스님이 회양선사에게 물었습니다.
"스님! 기왓장을 뭐하려고 자꾸 갑니까?”
"이것을 갈아서 거울을 만들려고 하네.”
"기왓장을 간다고 거울이 됩니까?”
"이 사람아, 그러면 앉아 있기만 한다고 부처가 되는 줄 아는가?”
그러자 마조 스님은 스승의 말에 생각이 언뜻 돌아가서
"그러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하고 공부하는 방법을 새로 물었습니다. 그 물음에 회양선사는 직접 대답은 하지 않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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