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양생사상養 生 思 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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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양생사상養 生 思 想
  • 관리자
  • 승인 2009.06.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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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논단

󰊱중국의 신선도

어느 민족이나 그 민족 고유의 의학론이 있다. 동시에 그것은 제각기의 민족 고유의 신앙과 깊이 연관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적어도 근대과학이 성립할 때까지는 의학과 종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된다. 중국에서 의학과 깊은 연결을 갖는 것은 도교(道敎)이다. 여기서는 극히 개략적 설명을 하고자 한다.

도교와 같은 말로 도가(道家)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노자(老子), 장자(莊子)처럼 자연 무위도를 주장한 사상가를 가르킨다. 이 도가에서 말하는 「도」는 도교에서는 신격화 되어 원시천존(元始天尊)이라는 최고신이 된다. 이것은 태원(太元)보다 앞서서 생긴 가장 높은 존재라는 뜻이리라.

「도는 一을 낳고, 一은 二를 낳고, 二는 三을 낳고 三은 만물을 낳는다.」(노자도덕경)한 것처럼, 도는 모든 존재의 근원이고, 또한 「만물은 유에서 나고 유는 무에서 난다.」한 것처럼, 이 도는 무의 영역에 속하여 이름지울 수 없는 것이다.

원시천존 다음에 위치한 신은「원시천왕」인데 이것은 음양(陰陽)의 두 기운(二氣)이 아직 나뉘지 않은 혼돈 상태에서, 천지도 일월도 형상이 없는 그런 때에 천지의 정기를 받아서 이루어졌다. 그 밖에 온갖 신이 있어 체계성을 이루지 않은, 채로 있다. 그 중에는 신농(神農.藥房), 로반(魯班, 木工) 두강(杜康, 酒造)과 같은 직능신도 있으나, 이들은 뒷날 동업조합들이 만들어 낸 것이리라. 이런 종교는 언제쯤 성립되었을까. 원래 중국인은 종교에 대하여 부정적 민족이라는 편견을 오랜 동안 가져왔다. 그러나 실은 토속적․ 민간적 제사 신앙은 사뭇 오랜 동안 행하여졌던 것이다.

서력 기원적 3세기경에 주로 산동반도 근처에 초능력을 가진 불로장생하는 신선의 세계를 동경하고 구하는 생각이 이루어져 있었다. 그래서 불로불사하기 위하여 연금(鍊金), 연단(煉丹), 행기(行氣), 도인(導引), 안마(按摩), 벽곡(辟穀) 등 가지가지 방법이 나타났다. 또한 민간에는 오래전부터 주수(呪水)나 호부(護符), 주(呪)같은 주술적 치료법 내지 재난을 피하는 법이 전해 왔다. 이 밖에 여러 가지 전법이 행하여져서 그런 방법을 통달하여 존경받는 사람들이 방사(方士)라든가, 술사(術士) 라고 불리운 사람들이다.

오늘날 도교하고 불리우는 종교조직은 신선설과 민간의 주술, 점법 등이 섞어서 3․ 4세기 경 후한말(後漢末)에서 삼국시대에 걸쳐 서서히 형성된 것이다. 그 중 최초로 등장한 것이 2세기 중반에 촉(蜀, 四川省)의 장능(張陵)이 일으킨 오두미도(五斗米道)이고, 이와 거의 같은 무렵에 장록(張鹿)이 태평도(太平道)를 폈다. 이 두줄기는 뒷날 합류하여 천사도(天師道)라는 교단이 되지만 5세기 반부터 6세기에 걸쳐 상청파(上淸派)교단에 의하여 도교의 경전가 의례가 정비되었다. 같은 때에 북위의 구겸지(寇謙之)가 나와 국가 종교로서 신천사도를 확립하였다.

남북조 통일 후에도 수(隋),당(唐),이 모두 도교를 존숭하였고, 특히 당 왕실에서는 노자를 왕실의 원조(遠祖)로 존숭하였으며, 전국에 도관을 설치하고 과거과목에 노자 도덕경을 과하리 만치 대대 천자가 도교를 숭배했다. 당대에는 단약(丹藥)의 제법 연단술이 크게 발달하였고, 오늘날에 전해지는 자료들도 오랜 것은 대개 당대에 만들어진 것이다.

오늘날 중국에서 또는 대만에서 행해지고 있는 도교는 송(宋)대인 12세기 경에 시작된 전진교(全眞敎)와 앞서 말한 천사도 계통인 정일교(正一敎)와 무당산을 본거로 하는 무당도(武當道) 등이 유력하지만, 그 중에서 특히 전진교는 몸안에서 금단(金丹)을 연성하여 이로써 불로장생하는 설(說)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이것은 오늘날 선도(仙道)라 하여 대만에서 크게 연구되고 실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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