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 강의실] 보현행자의 서원 2
상태바
[성전 강의실] 보현행자의 서원 2
  • 광덕 스님
  • 승인 2009.06.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 찬양분(讚揚分)

  모든 부처님을 찬양하겠습니다.

  부처님의 대지혜와 대자비의 끝없는 큰 공덕을 찬양하겠습니다. 부처님이 지니신 바 거룩하온 서원력은 일체세계 일체시간을 덮고 있아오며 저희들은 온갖 지혜 온갖 힘을 다 기울여도 그 작은 부분조차 생각할 수 없아오니 오직 있는 정성 모두 바쳐 끝없는 서원력을 찬양하겠습니다.

  일체중생 모두가 또한 부처님의 공덕을 모두 갖추었으니 일체중생이 갖춘 그 모든 공덕을 찬양하겠습니다. 겉모양이 비록 가지가지 중생상을 보일지라도 그것은 모두가 허망한 그림자이며 나를 위한 방편 시현이십니다. 실로 모든 중생이 진정 중생이 아니며 부처님의 거룩하신 공덕을 구족하게 갖추고 있아옵니다. 지극히 지혜롭고 지극히 자비하고 온갖 능력 다 갖추었으며 온갖 공덕 다 우루어 원만하고 자재하니 이것이 일체중생의 참모습이옵니다. 저희들은 이 모든 중생과 그가 지닌 한량없는 공덕을 찬양하겠습니다. 결코 중생이라 낮춰 말하지 않겠습니다. 비방하거나 어리석다 하거나 무능하다 하거나 불행하다 하거나 미래가 어둡다고 말하지 않겠습니다. 부처님께서 완전하심과 일체중생이 원만한 덕성임을 믿사오며 그 모두를 항상 찬양하겠습니다.

  끝없는 은혜를 주시는 부처님이 항상 우리주변에 계시어서, 혹은 부모님이기도 하고 아내나 남편이기도 하고 형제가 되기도 하고 이웃이나 벗이나 같은 겨레가 되어서 언제나 끝없는 은혜를 부어주고 계시며 이 땅 위에 부처님 광명세계를 이룩하기 위하여 큰 위신력을 떨치고 계심을 깊이 믿고 저 모든 부처님을 미래세가 다하도록 찬양하겠습니다.

  일체세계에 극미진수 부처님이 계시고 그 낱낱 부처님 계신 곳마다 한량없는 보살들이 둘러계심을 깊이 믿사오니 눈앞에 대하듯 정성 기우려 찬양하겠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