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인욕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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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인욕바라밀
  • 관리자
  • 승인 2009.05.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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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남덕 칼럼

 눈이 내린다. 이제 대한도 지났으니 봄눈(春雪)이라 하겠지만, 겨울눈 다 합친 것보다 더 많은 눈이 소담지게도 내린다. 그래 많이 많이 내려라. 저 중동의 야만스러운 전쟁 때문에 온 세계 사람들의 가슴은 지금 기름가마처럼 부글 부글 타오르고 있지 않느냐. 눈아, 많이 많이 내려서 이 세상 모든 불길을 다 덮어다오. 참 인간이란 이것밖에 안되는 거냐?

 아침부터 펑펑 쏟아지는 눈을 보면서 차츰 내마음은 가라앉는다. 어제 성도절(成道節)날 창문 앞에 상을 놓고 나는 난생 처음으로 사경(寫経)을 시작했다. 붓글씨라고 써본 것은 아마 국민학교(그때는 보통학교)때 습자시간 이후 별로 붓을 든 기억이 없다. 이제는 때가 온 것이다. 60년만에 쓰는 붓글씨. 글씨가 제대로 될 리가 없다. 그러나 그저 무작정 쓸 뿐이다. 조석으로 독송하고 있는 금강경(金剛經)을 맨 처음에 쓰기로 했다.

 이게 내 본 모습이다. 그동안 한평생을 무엇이 바쁜지 이리 밀리고 저리 밀리고 마음의 여유를 가져볼  수도 없었다. 일이 정말 많아서 바쁜 것인지 아니면 공연히 마음만 바빴던 것인지 알수가 없다. 70고개 넘어서야 "아니지, 이게 아니지, 차근차근 착실히 걸어가야지." 혼자 중얼중얼.

 이제야 겨우 전후 좌우를 살피면서 한 가지씩 고치게 된 것이다. 참 철나기도 더딘 딱한 위인이다. 사경을 시작하게 된 것도 이런 심경의 연장이리라.

 나는 제 14분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을 쓰다가 붓을 멈추고 한동안 생각에 잠겼다.

須菩提야 忍辱波羅蜜 如來說非忍辱波羅蜜 是名忍辱波羅蜜 何以故 須菩提 如我昔爲歌利王割截身體 我於爾時 無我相無人相無衆生相 無壽者相 何以故 我於往昔節節支解時 若有我相人相衆生相壽者相 應生瞋恨 須菩提 又念 過去於五百世 作忍辱仙人 於爾所世 無我相無人相無衆生相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여래가 인욕바리밀이 아님을 말함이라. 어찌한 까닭이랴? 수보리야, 내가 옛적에 가리왕에게 몸을 베이고 끊김을 당하였을 적에 내가 저때에 아상이 없었으며 인상이 없었으며 중생상이 없었으며 수자상도 없었더니라. 왜냐하면 내가 옛적에 마디마디 사지를 찢기고 끊길 그 때에 만약 나에게 아상과 인상과 중생상과 수자상이 있었던들 응당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을 내었으리라. 수보리야, 또 여래가 과거 오백세 동안 인욕선인이 되었을 때를 생각하니 저 세상에서도 아상이 없었고 수자상도 없었느니라.)

 대승보살의 실천덕목인 육바라밀(六波羅蜜)중에서 대사회적인 덕목은 보시(布施)와 인욕(忍辱)이다. 보시는 우리 인간의 탐심을 제거하는 행이고 인욕은 성내는 마음 진심(瞋心)을 없애는 덕목이라 생각된다.

 이 두 덕목 중에서 인욕바라밀의 실천이 더 어려운 까닭은 대립적인 관계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아무리 한쪽이 평심(平心)을 가지려 해도 상대방의 행동에서 감정의 폭발을 일으키기 쉽기 때문이다. 누가 자기 비위를 거스려주지 않는다면 공연히 성낼 사람이 없을 것이며 모두 성인이 될 것이다.

 성내는 사람의 심정은 항상 "상대방 때문에" 자기가 성내게 된 것이라고 남의 탓을 하게 마련이다. 자기가 정당하고 상대방이 나쁘다는 생각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더구나 상대방의 힘이 나보다 강할 때는 자기는 부당하게 핍박당하는 억울함과 원망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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