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은 어떻게 읽는가?
상태바
경은 어떻게 읽는가?
  • 관리자
  • 승인 2001.05.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은 어떻게 읽는가?]

수행의 한 방편으로 독경을 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구체적인 '수행으로서의 독경'을 보통 '경전 해석'으로 잘못 아시는 분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경공부는 '경을 소리내어 읽는 것'과 '경의 뜻을 이해하고 풀이해서 아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후자의 경우는 지식을 더하는 공부요 수행으로서의 공부는 아닌 것입니다.

흔히 '경은 (내용을) 알고 읽으라'고 말합니다. 내용을 모르고 막무가내식으로 읽는 것보다는 지금 읽는 경전이 무엇을 말하는가 그 내용을 이해하고 읽으라, 는 말씀이지요. 그래야만 경의 내용이 생생히 이해되고 경읽는 공덕도 더 크진다, 는 말씀입니다.

이 말씀은 올바른 독경 태도를 정확히 지적하신 것이라 생각됩니다. 경 내용을 알고 읽는 것이 전혀 모르고 읽는 것보다는 훨씬 더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러나 독경을 수행으로 할 때에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자구(字句)에 알음알이를 일으켜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내용을 모르기 때문에 경 읽는 것이 소홀해 진다든가, 내용을 좀더 이해하려고 경을 읽는 속도가 달라진다든가, 경을 읽으면서 자꾸 해석을 하려 든다는가 하면 안되는 것입니다.

경에 대한 이해, 해석은 독경이 끝나고 할 일입니다. 경을 읽을 때는 한 생각도 일으키면 안됩니다. 오직 부처님 앞에 지극한 한 마음을 바칠 뿐인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