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보살님을 만나기까지
상태바
지장보살님을 만나기까지
  • 관리자
  • 승인 2008.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믿음 •나의 생활

  부처님이 룸비니 동산에서 탄생하시면서 천상천하 유아독존임을 말씀하신 것도 다름 아닌 우리 자심불성의 절대적인 존귀함을 한 마디로 표현한 것이요, 자심이 청정하면 석가요, 자비심이 관세음이요, 평등심이 아미타불임을 나타낸 것임을 알 수 있다.

  세간에는 불법을 우상숭배 기복신앙이니 비난하고 있는 모양이나 그것은 불법의 참다운 이치를 모르는 무식한 소치인 것이다. 금강경에 부처님께서 4구게(四句偈)를 말씀하시면서 우리들의 그릇된 인식을 바로 고쳐주고 계신 것이다.

  4구게는 설명할 필요없이 자신이 직접 참구해 보아야 그 진실된 뜻을 알 것이다.

  서방극락정토가 서쪽으로 먼 곳에 있음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나 과연 그렇게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님을 우리는 깨달아야 한다. 일심염불하라. 이 말씀의 뜻은 무엇일까? 일념(一念)이 십념(十念)이요 일즉다(一卽多)요 다즉일(多卽一)이며 순간이 영겁이요, 영겁이 순간임을 깊이깊이 참구해 볼 것이다. 오로지 진실한 한 마음씀이 곧바로 극락세계와 통함을 우둔한 나로서는 비유로 설명할 수 없다.

  통도사 경봉스님께서 그곳에 모인 대중에게 이 극락암으로 오는 길이 없는데 어떻게 왔는고? 대중에게 물으니 혹 어떤 이는 자가용 타고 왔다, 걸어서 왔다, 누굴 따라 왔다, 구구각각 온 뜻을 말하나 스님의 물은 뜻은 거기에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심불성을 밝히려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육조혜능선사께서 서방정토를 대중에게 찰나 사이에 보이시는 장면이 있다.

  나는 어릴 때 기독교를 독실히 믿고 새벽기도에도 열심히 다녔다. 그리고 성경의 요목을 모르는 것이 없을 정도였다. 그러나 참다운 진리에는 두 길이 있을 수 없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 다만 그 길로 이끌어 주는 방편에 여러 갈래가 있을 뿐이다.

  불경에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시방세계 부처님이 중생의 근기를 따라 교화방편으로 혹 부처의 몸으로 혹 보살의 몸으로 전륜성왕의 몸으로, 또 귀신, 짐승의 몸을 나타내어 중생을 교화하신다고 하셨다. 중생이 부처요 부처가 중생임을 강조하신 부처님의 그 자비와 평등심이 바로 우리들의 자심속에 있는 것과 무엇이 다르랴.

  근기가 둔한 우리 인간이 부처님과 합일체가 될 수 있는 것은 오직 굳은 신심이라고 본다. 본인이 지장보살경을 읽고 지장보살님의 크신 위신력을 나의 자심속에 합일시킬 때 내 마음속에 있던 모든 두려움과 의심의 구름은 말끔히 사라졌던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