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자현스님의 논문 꿀팁 4. 좋은 논문에서 배워라
상태바
[영상] 자현스님의 논문 꿀팁 4. 좋은 논문에서 배워라
  • 유권준
  • 승인 2018.01.1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 순수 창작이란 없다. 베끼고 모방하고, 아이디어를 붙이면서 새로운 것이 탄생한다

박사학위 국내 최다보유자 자현스님이 설명하는 논문쓰기 꿀팁 4

좋은 논문을 카피하라!?

표절하면 안되는데, 좋은 논문을 카피하라구요???

자현스님은 지도교수님도 스승이지만, 좋은 논문 역시 스승과 같다고 말합니다. 좋은 논문에는 좋은 형식과 내용이 함께 들어있어, 좋은 논문만한 스승이 없다는 것이죠.

진짜로 출처표시도 안하고 베끼라는 말씀이 아니구요. 좋은 논문을 찾아 그 논문의 형식과 순서, 아이디어, 표현, 출처 자료 등을 상세히 검토하다보면 자신이 쓰고 싶은 논문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현스님은 특히 선행연구를 참고하고 공부한다는 의미에서 좋은 논문을 자세히 분석해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지적합니다. 또, 좋은 논문을 찾아 보다보면, 자신이 몰랐던 것을 깨닫기도 한다는데요.

100% 순수한 창작이란 없다. 모든 학문과 예술은 표절과 모방, 그리고 아이디어를 통해 구성된다는 것이 자현스님의 지론!

자현스님이 대놓고 말하는 논문쓰기 꿀팁 4 좋은 논문에서 배워라 편이었습니다.

* 자현스님의 신간 '스님의 논문법'에는 더욱 자세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교보문고  https://goo.gl/z5muEt
- YES 24   https://goo.gl/gb3Xck


#불교 #자현스님 #스님의논문법 #박사논문 #학위논문 #석사논문 #스님의공부법 #불광출판사 #불광미디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