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직업의 세계와 취업의 모든 것
상태바
부동산 직업의 세계와 취업의 모든 것
  • 불광출판사
  • 승인 2017.03.0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자 민성식 | 정가 15,000원 | 출간일 2017.3.17 | 판형 165*225mm|쪽수 256쪽
부동산 직업의 세계와 취업의 모든 것
저작·역자 민성식, 정가 15,000원
출간일 2017-03-17 분야 실용
책정보 판형 165*225mm|쪽수 256쪽|값 15,000원|ISBN 978-89-98602-42-0 03320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국내 첫 부동산 직업 가이드 북이 나왔다. 저자는 현재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IFC Seoul의 자산관리사로 부동산 업계에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그간 쌓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에 아낌없이 풀어냈다. 부동산 업계의 현실과 전망, 다양한 직종들, 취업 준비 로드맵, 전문가가 되는 길, 취업에 도움 되는 부동산 관련 모든 자격증과 업계 리스트를 한눈에 정리해 보여 준다.
저자소개 위로
대학에서 국제통상학과를 전공한 후 부동산 사관학교라 불리던 샘스를 시작으로 국내 최대 부동산자산관리회사인 메이트플러스를 거쳐 리치먼드자산운용에서 일해 왔다. 주로 외국계 부동산투자회사와 대형 기관 투자자들 소유의 수익형 부동산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상업용 부동산 투자 및 자산 관리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쌓았다. 현재 외국계 자산운용사가 소유하고 있는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IFC Seoul의 자산관리자로 일하고 있으며 부동산 교육과 강의도 틈틈이 하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는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도 많고 투자에 대한 노하우를 알고 있는 사람도 넘치지만 상업용 부동산 업계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 이는 드물다. 그 역사가 짧기 때문이다. 우연히 발을 디딘 부동산 업계에서 미국 친환경건축기술사, 부동산개발전문인력, 부동산자산운용전문인력, 투자자산운용사, 재무위험관리사 등 여러 자격증을 취득하며 꾸준한 자기계발과 경험으로 업계 전문가로 거듭났다. 부동산 업계에 들어오려는 사람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기를 바라며 이 책에 현업에서 익힌 노하우를 정리해 담았다. 앞으로도 부동산 업계에서 자신의 일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다.
지은 책으로 『한국 부자들의 오피스 빌딩 투자법』 『부동산 자산관리 영문 용어사전』이 있다.

블로그 http://blog.naver.com/parisboys
카페 http://cafe.naver.com/expertacademy
부동산 온라인 강의 https://realestate.academy-cloud.net
목차 위로
들어가며 부동산 관련 일을 하고 싶습니까?

Part 1. 부동산 업계를 알면 취업이 보인다
부동산 취업 시장은 내일도 맑음
부동산 직종에 공인중개사가 전부다?
부동산 업계의 4가지 업무 분류
블루오션이거나 진입장벽이 높거나
부동산 직업이 매력적인 4가지 이유
부동산업에 대한 오해와 편견
비전공자도 부동산 업계로 진입할 수 있다
상업용 부동산 전문가가 부족하다
부동산도 여성 파워 시대
전문가 인터뷰 1 부동산 임대차 전문가를 만나다
메이트플러스 LM팀 고형준 팀장

Part 2. 부동산에서 내 일을 찾다
내 적성에 맞는 직무 찾기
미리 알아보는 인기 부동산 직업 17
알면 유용한 업계 분위기와 연봉
부동산 업계만의 독특한 특징
미리 들여다본 부동산회사 조직도
직무 설명서는 취업의 나침반

Part 3. 한 발 앞서가는 취업 전략
확실한 목적과 동기부여가 취업으로 이끈다
알짜 취업 정보를 찾아라
부동산 업계에서 원하는 인재상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비법
합격을 부르는 면접 전략
전문가 인터뷰 2 부동산 자산 관리 전문가를 만나다
세빌스코리아 PM 서비스 김정원 팀장

Part 4. 미리 준비하는 실전 업무술
인정받는 핵심 업무 기술
영어 실력과 다양한 경험을 쌓자
연봉과 몸값 올리는 법
취업이나 이직에 유리한 부동산 자격증

Part 5. 부동산 전문가가 되는 법
부동산 전문 영어 실전 스킬 업
과감하고 현명한 이직 노하우
부동산에서 중요한 인맥 관리와 평생 학습
전문가 인터뷰 3 부동산 자산 관리 전문가를 만나다
KB자산운용 부동산운용팀 민경남 차장

나오며 | 부동산 산업의 비전과 미래
감사의 글

부록 1. 부동산 자격증의 모든 것
국내 자격증 / 국제 자격증 / 민간 자격증

부록 2. 부동산 업계 지도 및 리스트
한눈에 들어오는 상업용 부동산 업계 지도 /
상업용 부동산 관련 법률 관계도 /
알아 두면 유용한 업계 리스트
상세소개 위로
- 현직 전문가가 쓴 첫 부동산 직업 가이드 북 출간
국내 첫 부동산 직업 가이드 북이 나왔다. 저자는 현재 여의도 국제금융센터 IFC Seoul의 자산관리사로 부동산 업계에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그간 쌓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에 아낌없이 풀어냈다. 부동산 업계의 현실과 전망, 다양한 직종들, 취업 준비 로드맵, 전문가가 되는 길, 취업에 도움 되는 부동산 관련 모든 자격증과 업계 리스트를 한눈에 정리해 보여 준다.

- 취업의 블루오션, 부동산 직업이 뜨는 이유
업계의 성장 가능성, 다양한 직종과 기회의 측면에서 부동산 직업은 취업의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다. 2016년 2월 국토부 ‘부동산 서비스 산업 발전 방안’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부동산 분야는 GDP 비중 약 8%로 산업의 총 매출액이 50조원, 종사자 수가 41만 명으로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정부는 부동산 산업을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대 전략(경쟁력 강화, 신뢰성·투명성 제고) 하에, 11개 세부 정책 과제를 제시했다. 이렇듯 정부 정책만 보더라도 부동산 투자나 자산 관리 시장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크다.
흔히 부동산 관련 직업이라고 하면 ‘공인중개사’를 떠올린다. 그러나 중개업은 부동산 관련 직종에서 일부분에 불과하다. 부동산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디벨로퍼(땅 매입부터 기획, 설계, 마케팅, 사후관리까지 총괄)에서부터 수천 억 원대 빌딩에 투자하는 부동산 펀드매니저, 부동산 투자 자문을 하는 부동산 컨설턴트 등 매력적인 전문 직종이 다양하다.
반면 담당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아직 부동산학과도 많지 않고 전공자들이 전부 부동산 관련 분야로 취업하지도 않는다. 게다가 제대로 된 정보도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지도 않다. 또한 일반인에게도 상업용 부동산 투자 및 자산 관리와 관련한 직업이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성장 가능성과 다양한 직종, 기회가 널려 있다.
이외에도 부동산 관련 업무가 개인의 생활과 재테크에도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지식이라는 점, 실무 지식을 바탕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점, 타 분야보다 오랫동안 일할 수 있다는 점은 누구에게나 끌리는 장점들이다.

- 17가지 부동산 주요 직업의 직무, 채용, 연봉 근무환경을 설명
현장 전문가인 저자는 부동산 업계 지도와 직업 분류, 회사의 조직도 등 산업 전반의 큰 그림을 보여 준다. 그 후 부동산 주요 직업 17가지를 소개한다. 공인중개사를 비롯해 컨설턴트, 디벨로퍼, 자산관리사, 시설 관리자, 펀드 매니저 등 다양한 직종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어떤 직종이 있으며 실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채용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연봉은 어느 수준인지, 해당 직종에 지원하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생생한 현장의 언어로 들려준다.

<당신이 미처 몰랐던 부동산 직업의 세계>
▪부동산 펀드를 발굴해 투자하는 부동산 펀드 매니저
▪투자자들의 부동산을 위탁받아 운영 관리하는 부동산 자산 관리 전문가
▪부동산 자산에 대한 운영 및 관리 업무를 수주하기 위한 수주 영업 담당자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전망과 현상을 분석하는 부동산 연구원
▪부동산에 설치된 기계 설비나 각종 장비를 관리하는 부동산 시설 관리자
▪기존 건축물을 재건축 혹은 리모델링하여 새로운 건축물로 개발하는 부동산 디벨로퍼
▪부동산을 많이 소유한 회사에서 해당 자산을 관리하는 부동산 관리 담당자
▪부동산 투자 분야에서 활동하는 부동산 금융 전문가
▪매입, 매각, 임대차,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컨설팅 하는 부동산 컨설턴트
▪프로젝트 수주에서 마무리까지 다양한 업무를 조율하는 건설 코디네이터
▪오피스텔, 아파트 등 분양을 기획하고 홍보하는 분양 마케터
▪부동산 시장 조사 및 연구에서부터 부동산 전략을 수립하는 부동산 전략기획 담당자
▪부동산 개발과 관련해 부지를 설계하고 기획하는 도시계획가
▪부동산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부동산 감정평가사
▪신탁 부동산을 개발 관리, 처분하는 부동산 신탁 관리자
▪부동산 관련 거래를 중개하는 공인중개사
▪회사 내부의 통제 기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점검하는 준법감시인

- 경쟁력 있는 취업 전략과 나만의 커리어 플랜까지 짜는 법
부동산 업계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저자는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필수 자격증, 면접 전략 등을 설명한다. 장이 끝날 때마다 각 분야의 전문가를 직접 만나 인터뷰한 내용을 수록해 살아 있는 조언을 들을 수 있다. 또한 알짜배기 취업정보만 모아놓은 커뮤니티까지 소개하여 취업준비생들끼리 정보도 교류할 수 있다. 이외에도 부동산 업계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실제 취업 후 필요한 업무 지식, 연봉 올리는 법까지 친절히 설명한다. 국내와 국제, 민간을 통틀어 모든 부동산 자격을 소개하고, 한눈에 보는 업계 지도와 어디서도 구하기 어려운 관련 업계 리스트를 공개했다.
책속으로 위로
◆ 종종 모르는 사람들을 만났을 때 나를 소개하거나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설명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간단히 부동산 관련 일을 한다고 말하곤 합니다. 이렇게 대충 말해도 듣는 사람들은 잘 알아듣습니다. 더 이상 크게 부연 설명할 필요도 없습니다. 아마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워낙 부동산에 관심이 많고 이해도가 높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부동산 관련 일을 간단히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생각보다 범주가 넓고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부동산 관련 일이라고 하면 부동산 중개업을 하는 공인중개사를 떠올리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부동산 관련 직종에서 중개업은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부동산과 관련된 여러 가지 직종이 있는데 잘 알려지지 않아 무엇이 있는지 모를 뿐입니다. 어떤 직종이 있는지 알아보기 전에 먼저 부동산이 무엇인지부터 명확히 알아보겠습니다.(19쪽)
― 부동산 직종에 공인중개사가 전부다? 중에서

◆ 이처럼 현업에서는 부동산 분야를 크게 AM, PM, LM, FM으로 나누어 구분합니다. 분야별 구성 인원으로 보면 아래 그림처럼 피라미드 형태를 띱니다.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피라미드 상위 부분으로 갈수록 연봉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현장에서 부동산을 어떻게 구분하는지를 알아야 내가 어떤 분야에 도전해 볼 것인지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적성과 성향을 고려해 원하는 분야를 선택하고 준비한다면 취업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일정 정도 수련 기간을 보내면 전문성을 키워 나갈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업은 다양한 경험과 지식이 중요합니다. 가급적이면 위 4가지 분야에 대한 경험을 고루 해 볼 것을 권합니다.(29쪽)
― 부동산 업계의 4가지 업무 분류 중에서

◆ 부동산 관련업이 블루오션인지 좀 더 정확히 판단하려면 수요와 공급 법칙에 따라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지를 확인하면 자명해집니다. 우리나라에 부동산 관련 학과가 많지 않고 그중에서 모든 부동산 전공자들이 부동산 관련 분야로 오지도 않습니다. 반면 부동산 간접 투자 시장은 갈수록 커져 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 투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생각하면 부동산 투자나 자산 관리 시장은 앞으로 더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발전 가능성을 전망하려면 정부의 정책 변화를 살펴봐야 합니다. 2016년 2월에는 국토부에서 부동산업 발전과 관련된 새로운 지원책인 ‘부동산 서비스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부동산 분야는 GDP 비중 약 8%(한국은행, ‘14)로 산업의 총 매출액이 50조원, 종사자 수가 41만 명으로 국민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부가가치 서비스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2대 전략(경쟁력 강화, 신뢰성·투명성 제고) 하에, 11개 세부 정책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이렇게 부동산 관련 분야는 지금도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로 보고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것입니다.(32쪽)
― 블루오션이거나 진입장벽이 높거나 중에서

◆ 무엇보다도 부동산을 개발하거나 건설할 때 고용 창출이 많이 이뤄집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경기 활성화 대책으로 신도시 개발이나 재개발 등의 부동산 정책을 자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부동산은 연관 산업이 많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새로 지어지는 부동산들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부동산은 한번 만들어지면 그 수명이 다할 때까지 운영과 관리를 해 줘야 합니다. 일회성 소비재처럼 한 번 사면 끝이 아닙니다. 마치 자동차를 사고 나서 주기적으로 점검을 받고 유지 관리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다양한 직업과 관련 업무로 창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 부동산 직업이 매력적인 4가지 이유 중에서

◆ 흔히 취업 정보는 구인구직 사이트를 통합니다. 부동산 관련 취업 정보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물론 구인구직 사이트에도 관련 정보가 올라오지만 대부분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심지어 사기에 가까운 구인 정보가 올라오기도 합니다. 혹은 실적을 올려야만 급여를 주는 성과급 형태의 영업직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정보들로 인해 부동산 업계에 대한 오해가 생깁니다. 간혹 구직자들에게 월급을 제대로 주는 회사가 어디냐는 이메일을 받기도 합니다. 좋은 회사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몇몇 회사 때문에 부동산 관련 회사 전체가 부정적인 편견의 피해를 보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견실하고 유망한 회사에 대한 알짜 취업 정보가 있는 곳은 따로 있습니다.(123쪽)
― 알짜 취업 정보를 찾아라 중에서

◆ 부동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능력을 공인받은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어떤 자격증을 취득해야 효과적일까요? 각자 처한 환경과 시간적 제한 그리고 경제 상황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우선 법에서 규정하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그런 자격증은 나중에 취업이나 이직할 때 매우 유리합니다. 법으로 정한 자격을 갖춘다면 회사에서도 그런 인력을 꼭 채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164쪽)
― 취업이나 이직에 유리한 부동산 자격증 중에서

◆ 우리가 인맥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중요한 정보가 필요하거나 도움이 필요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나도 그 사람에게 똑같이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진정한 인맥은 함께 일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즐거움을 나누기도 하면서 형성됩니다. 같은 직장의 동료나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파트너들이 인맥을 형성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학교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며 공부했던 선후배도 좋은 인맥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학교를 나왔다고 해서 또는 같은 고향이라고 해서 인맥이 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공통점이 있기에 인맥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조건이 될 수는 있습니다. 만약 더 넓고 끈끈한 인간관계를 통해 인맥을 만들려면 그만큼 그 사람과 많은 시간을 보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런 관계들이 비즈니스로 이어질 때 눈에 보이지 않는 힘을 발휘합니다.(176쪽)
― 부동산에서 중요한 인맥관리와 평생학습 중에서

◆ 인터넷 발달로 정보의 가치 변화뿐만 아니라 이제는 많이 알려진 사물인터넷에도 주목해야 합니다. 이미 대형 오피스 빌딩에 적용되고 있는 빌딩자동화시스템(BAS: Building Automation System)이 점차 영역을 넓혀 가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과 부동산이 합쳐질 때 앞으로 사라질 영역과 주목 받을 만한 영역을 구분해 보고 향후 진로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쉽게 예상해 볼 수 있듯이 부동산업에 이런 변화는 결국 효율화와 비용 절감으로 귀결됩니다. 이는 더 나은 삶과 환경 보호라는 키워드로 정리될 수 있습니다.(184쪽)
― 나오며 중에서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