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철학의 한국적 전개
상태바
불교철학의 한국적 전개
  • 서경수
  • 승인 2008.04.08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철학의 한국적 전개
저작·역자 서경수, 정가 12,000원
출간일 1990-12-31 분야 교리
책정보 교리/사상/불학총서/신국판 양장본/ 472쪽 | 148*210mm/ISBN-108974791064
구매사이트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책소개 위로
이 책은 고대 인도불교의 중요성과 용수의 卽·中논리 및 근대 한국불교 연구의 개척 등에 학문적 업적을 쌓아 올렸던 서경수 교수의 최초 논문집이자 유고집이다.
크게 Ⅰ부와 Ⅱ부로 나뉘어, Ⅰ부「불교의 논리와 윤리」에서는 초기 경전에서의 윤리문제와 우리나라에 전래된 이후 초기에 가졌던 역경의 문제, 한국인에 미친 윤리관 등이 수록되어 있다.
Ⅱ부에서는 불교전래 초기의 우리나라에 있어서 교단형성의 문제에서부터 근세 일제침략기 우리 불교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우리 불교사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정리하였다.
불교와 우리 불교현실을 새삼 되돌아 보게 하게 하는 역저로 읽는 이의 가슴에 깊게 새겨질 것이다.
저자소개 위로
◆ 1925년 함북 경성 출생
◆ 서울대 문리대 종교학과를 거쳐 동국대 대학원 불교학과를 나옴. 전북대 동국대 감사, 불교 신문사 주필, 동국대 비교 사상 연구소 소장, 인도 네루대 교환 교수를 거쳐 동국대 인도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 1986년 10월 14일 윤화로 타계.
◆ 저서로 「세속의 길 열반의 길」「인도불교사」「인도 그 사회와 문화」「속 인도 그 사회와 문화」「길에서 길로」가 있으며, 역서로는 「히말라야의 지혜」「미린다팡하」「조선불교실론」「선사상」이 있다.
목차 위로
Ⅰ. 불교의 논리와 윤리
Ⅱ. 한국불교연구
상세소개 위로
책속으로 위로
언론사 서평 위로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