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회 붓다빅퀘스천 박문호 박사 집중강연 개최
상태바
제21회 붓다빅퀘스천 박문호 박사 집중강연 개최
  • 불광미디어
  • 승인 2023.01.0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이 밝혀낸 인간의식의 본질' 주제로 3시간 집중강연

제 21회 붓다빅퀘스천이 새롭게 단장하고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붓다빅퀘스천은 2023년부터 매월 둘째주 토요일에 정례 강연을 시작합니다.
그 첫번째 시간은 뇌과학자 박문호 박사님을 모시고 3시간동안 집중강연을 듣는 자리로 마련됩니다.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는 과학은 지금까지 신비로운 영역으로만 생각되던 인간의 뇌와 의식, 정신세계를 새롭게 규명하고 있습니다. 의식이 생겨나는 메커니즘에서부터 뇌의 어떤 영역이 어떤 역할을 하며, 감각과 의식이 연결되는지도 규명됐습니다.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 인공지능을 만들어 냄으로써 미래사회의 인간과 로봇, 인공지능이 어떤 경계를 지을 수 있는지도 생각해봐야 할 때가 됐습니다.

영화처럼 인공지능을 가진 로봇 붓다가 생겨날 수 있는 것이 아닌지도 생각해봐야 할때인 것입니다.

전자공학박사이자 뇌과학자 박문호 박사는 물리학, 천체과학, 생물학, 지질학, 신경과학을 오가면서 융합적 사고와 다양한 학문분야를 통섭하고 있는 분입니다. 또 대구구도회의 창립멤버로서 불교수행을 오랜기간동안 해오신 불자이기도 합니다.

박문호 박사를 모시고 3시간동안 집중적으로 과학이 밝혀낸 인간의 의식 세계의 본질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많은 관심 바랍니다. 

1st 과학이 밝혀낸 인간의식의 본질
     
내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인공지능시대의 인간의식 탐구,
     신경과학이 밝혀낸 인간의식의 구조와 본질, 인간은 동물기계인가?


2nd 인간의 의식, 생각, 정신, 마음은 무엇인가?
     인간의 의식은 언제 어떻게 생겨났으며, 자아의식은 왜 생겨났을까?
     또 의식, 생각, 정신이란 과학적으로 무엇을 뜻하는 것이고, 이는 마음과 무엇이 같고 다른가?

3rd 불교와 과학 어떻게 관계 맺을까?
     
팩트를 다루는 과학, 초월의식과 행복을 다루는 불교는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가?
     과학은 불교적 수행과 삶에 어떤 시사점을 던지는가? 과학을 배우면 달라지는 것은 무엇인가?

 

일시 : 2023년 1월 14일 (토) 14:00 ~ 17:00
장소 : 서울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
참가 인원 : 250명 (선착순 접수)
참가 신청 : 하단 신청서 작성 /  문자 : 010-4394-3200(이름 및 이메일 필수)
참가비 : 10,000원  ※ 참가자에겐 불광의 2023년 캘린더를 증정합니다.
계좌번호 : 301-0242-6596-11(농협)   ㈜불광미디어  (입금 시 신청자명으로 입금해주세요)
주최 및 주관   :  불광미디어 / 02-420-3200

※제21회 붓다 빅 퀘스천은 코로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오프라인으로 진행합니다.

<접수하기>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