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 스님, 수행을 어떻게 꾸준히 할 것인가
상태바
월호 스님, 수행을 어떻게 꾸준히 할 것인가
  • 불광미디어
  • 승인 2022.02.24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메타버스, 딥페이크, 코로나 등 급변하는 시대는 일상을 뒤흔들고 있다. 반면 중심 잡기가 어려울수록 우리는 개인, 즉 나를 일상의 중심에 두게 했다. 자신을 재발견하려는 트렌드가 자리하면서 파편화된 개인은 자신에게 집중하고, 일상의 행복을 삶의 중심에 두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묻는다. 자기를 재발견하고 행복을 찾으려는 시도는 무엇으로 하는가?

MZ세대가 그리고 이 시대를 함께 호흡하는 이들이 묻는다. 어렵고 힘든 수행은 왜 하는데? 스님들만 하는 게 수행 아냐? 수행으로 뭘 얻을 수 있어? 꾸준히 할 수는 있는 거야? 자기 정체성을 찾으려면 MBTI가 더 정확하지 않아?

키워드 How는 월호 스님이 ‘수행을 어떻게 꾸준히 할 것인가’를 주제로 집중강의한다. 월호 스님은 염불, 주력, 참선, 절, 독경, 간경 등 저마다 보석같이 귀한 수행을 꿰지 못해 갈피를 잡기 힘들다고 분석한다. 여기에 체계를 세우면 꾸준하게 수행하는 힘이 생긴다고 강조한다. 스님이 세운 체계는 ‘그릇이론’이다.

월호 스님의 ‘그릇이론’은 사람마다 마음 그릇이 있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①그릇 비우기(참회를 통한 자기정화) ②그릇 채우기(발원을 통한 자기전환) ③그릇 키우기(기도를 통한 자기확장) ④그릇 없애기(참선을 통한 자기확인) ⑤그릇 만들기(행불을 통한 자기창조) 등 5개 과정을 수행 안에 세우면 지속적인 수행이 가능하다고 스님은 강조한다. 즉 참회, 발원, 기도, 참선(명상), 행불에 이르는 5단계는 수행을 꾸준하게 만드는 코어라는 설명이다. 월호 스님은 바로 지금 여기에서 자신의 행위가 나를 결정짓는다는 점을 명심한다면, 꾸준한 수행은 행복으로 가는 통로라고 설명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