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절 수행 : 성철 스님이 전한 절 수행 이야기

“108배, 매일 하거래이”

2015-11-06     조혜영

특집 : 절수행 - 나는 절한다, 그대를 위해

오체투지五體投地 . 두 손과 두 무릎, 그리고 머리 신체의 다섯 부문을 땅에 대고 불법승佛法僧 삼보三寶를 받든다. 절이다. 언론 매체를 통해 절은 건강법, 스트레스 극복 등으로 많이 소개되기도 했다. 불자들에게는 몸의 부수적 효과이다. 불자들에게 절은 ‘수행’이다. 절 수행은 무엇인가? 성철 스님은 날마다 108배를 하라고 강조하셨다. “내가 항상 다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의무적으로 절을 시킵니다. 참으로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려면, 그런 생활을 하려면 날마다 108배 기도를 해야 합니다. 나도 새벽에 꼭 108배를 합니다. 그 목적이 어디에 있는가? 시작할 때 조건이 나를 위해 절하지 않습니다. 이제 발심하여 108배를 하는데 스스로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 나를 위해 절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일체 중생이 다 성불하게 해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끝에 가서는 중생들과 보리도에 회향합니다.” 이것이 절 수행이다. 절하는 나, 중생을 위한 절, 보리도에 이르는 절 수행. 불자의 절 수행법이다.    편집자 

1. 경전 속 절 수행과 공덕 / 백도수
2. 성철스님이 전한 절수행 이야기 “108배, 매일 하거래이” / 조혜영
3. 울산 금어사 지월스님 절 수행 : 나는 없다 오직 부처가 있다 / 김성동
4. 6백만배 회향한 불력회 박종린 법사 / 정태겸

 
 
우주만물이 아직 잠을 깨지 않은 이른 새벽, 부처님을 마주한 선사가 노구를 움직인다. 양 무릎과 팔꿈치, 이마가 땅에 닿는다. 오체투지五體投地. 전생과 현생, 내생의 죄를 뉘우치고 부처님께 귀의한다. 하심下心의 108참회다. 1배, 2배, 3배…. 평생을 이어온 108배다. 소리 없는 선사의 움직임은 108번의 방할棒喝이 되어 잠자는 중생을 깨운다. 입적하신, 가야산 호랑이 성철 스님 이야기다. 
 
성철 스님의 108참회
해인사 암자 가운데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백련암. 성철 스님의 뜻에 따라 화려한 단청을 칠하지 않은 검박한 암자다. 도량은 고요한 침묵에 잠겼다. 허공과 맞닿은 풍경만이 이따금 청아한 음성을 들려주고 있을 뿐이다.
 
성철 스님의 가르침을 듣기 위해 백련암 퇴설당에 수좌스님들이 모였다. 허리를 곧추세운 채 화두일념으로 큰스님을 기다리는 수좌들에게서 사뭇 비장한 기운이 감돈다. 이내 문이 열리고 큰스님이 자리에 앉으시자 수좌들이 삼 배를 올린다. 
 
잠시 후 침묵을 깨고 한 젊은 스님이 물었다.
 
“큰스님께서는 무슨 죄를 그리 많이 지으셨기에 평생 동안 108참회를 하십니까?”
 
“전생과 금생의 업장을 없애기 위해 절을 한다.” “큰스님은 이미 견성하시지 않았습니까? 돈오돈수일진대, 참회할 업장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까?”
 
좌중은 일제히 큰스님의 얼굴을 올려다보았다. 가야산 호랑이라는 이름답게 엄격하고 단호한 모습이다. 
 
“속인들은 자신이 지은 죄업을 참회하지만, 중은 남이 지은 죄를 대신해서 참회하는 사람이다. 사람만이 아니라 미물의 죄까지도. 일체중생을 대신해 모든 죄를 참회하는 사람이 바로 중이다.” 
 
큰스님의 형형한 눈빛 사이로 자애의 기운이 수좌들을 감싸 안았다. 수좌들의 마음밭에 깨달음의 씨앗이 뿌려진다. 
 
법당에 들어가거나 스님들을 친견할 때 불자들은 삼 배를 올린다. 첫 번째 절은 부처님께 귀의하며 두 번째는 부처님 법에 귀의하며 마지막은 승가에 귀의하며 절을 한다. 불법승 삼보에 귀의하며 절을 하는 것은 아상我相을 내려놓는 하심下心의 행위이자 신구의身口意 삼업을 뉘우치는 참회의 기도이다. 깨달음으로 가는 다양한 수행법이 있지만 절 수행은 무시이래로 쌓여온 두터운 업장을 참회하고 몸과 마음을 맑히는 탁월한 수행법 가운데 하나다. 성철 스님도 평생 동안 참선과 함께 절 수행을 강조했다. 
 
성철 스님을 떠올릴 때 3천 배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알려진 얘기지만 성철 스님은 자신을 만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3천 배를 하게 했다. 성철 스님의 상좌이자 『성철 스님 시봉이야기』의 저자이기도 한 원택 스님의 출가 인연도 3천 배로 시작되었다.
  
 
| 상좌 원택 스님의 출가와 절돈 3천 원
1971년 3월 어느 날, 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에 머물고 있던 한 청년이 친구를 따라 해인사 백련암을 찾았다. 성철 스님께 평생의 좌우명을 받아볼 요량이었다. 
 
방안으로 들어가 큰스님을 쳐다보는데, 그 눈빛만으로도 청년은 주눅이 들어 고개를 숙이고 만다.  
 
“웬 놈들이고?”
 
청년은 용기를 내 입을 열었다.
 
“큰스님, 오늘 처음 뵙게 되었습니다. 그 기념으로 저희에게 평생 지남指南이 될 좌우명 한 말씀 해주십시오.”
 
“그래, 그라먼 절돈 3천 원 내놔라.”
 
큰스님의 말씀에 당황한 청년은 주머니를 뒤져 천 원짜리 세 장을 스님 앞에 내놓았다.
 
“이놈아, 나는 그런 돈 필요 없다. 절돈 3천 원 내놓으란 말이다!”
 
절돈 3천 원은 3천 배를 의미했다. 함께 있던 스님에게 그 의미를 전해들은 청년이 큰스님께 말했다.
 
“저희는 큰스님께 좌우명 한 말씀만 듣고자 온 것인데, 절돈 3천 원까지 낼 거야 없지 않습니까?” 
 
큰스님이 꾸짖으며 말씀하셨다.
 
“니는 공짜로 그저 묵자 하는 놈이구만. 안 된데이. 니는 절돈 만 원 내놔라.”
 
만 배를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지만 청년은 오기가 솟구쳤다.
 
“좋습니다. 그러면 제가 만 번 절하고 오겠습니다.” 
 
만 배를 하는 방식은 ‘하루 세 끼 식사는 하되 24시간 이내에 절을 끝내야 한다’는 것이었다. 청년은 천태전으로 올라가 절을 하기 시작했다. 저녁공양시간 전까지 5시간을 꼬박 한 것이 겨우 천 배였다. 육신의 고통이 밀려오고 절을 하며 졸기도 하고, 공양시간도 깜빡 잊은 채 좌복에 엎드려 그대로 잠이 들기도 했다. 몇 번이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났지만 좌복에 앉아 허리만 구부렸다 폈다 하면서 어찌어찌 만 배를 채워갔다. 
 
천신만고 끝에 절을 끝내고 엉금엉금 기어 큰스님을 다시 찾아뵈었다.
 
“절돈 내느라 애는 썼으니 좌우명을 주기는 주지. ……. 속이지 마라!”
 
“네?”
 
“속이지 말라고!”
 
청년은 실망했다. 
 
‘굉장한 말씀일 것이라 기대하며 힘들게 절을 했는데, 기껏 ‘속이지 말라’라니. 백련암에 괜히 와서 몸만 작살났잖아.’
 
그로부터 석 달이 지난 어느 날, 청년은 문득 큰스님의 말씀이 떠올랐다.
 
‘속이지 마라! 그렇다. 내가 지금까지 살면서 남을 속인 적은 없지만, 나 자신을 속이고 산 날은 얼마나 많은가.’
 
그해 7월, 청년은 다시 백련암을 찾아 성철 스님을 친견했고 “니, 고마 중 되라.” 하는 큰스님의 말씀에 이듬해 마침내 출가를 하게 된다. 그 청년이 바로 성철 스님을 20여 년 동안 시봉한 상좌 원택 스님이다. 
 
 
| 3천 배, 남을 위한 기도
성철 스님을 뵙기 위해서는 세속의 지위를 막론하고 반드시 3천 배를 해야 했다. 일각에서는 그런 큰스님을 두고 괴짜라느니 오만하다느니 하는 비판도 있었지만 큰스님이 자신을 찾아온 사람들에게 3천 배를 하게 한 데에는 깊은 속뜻이 있다. 
 
3천 배를 하고 백련암을 올라온 학생들이 있었다. 앞에 앉은 여학생에게 큰스님이 물었다.
 
“니는 무슨 생각으로 절을 했노?”
 
큰스님의 질문에 막 3천 배를 마친 여학생은 자신 있게 대답했다.
 
“스님, 저는 저를 위해 절하지 않았습니다. 남을 돕는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절했습니다.”
 
“그래? 니는 어째서 삥삥 돌기만 하니? 바로는 못하나?” 
 
큰스님께 “잘 했다” 칭찬을 들을 줄 알았던 여학생은 순간 당황했다. 큰스님이 말씀을 계속 이어나갔다. 
 
“남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되게 해달라고 하지 말고, ‘일체 중생이 행복하게 해 주십시오’라고 직접 기도하면 어떠냐? 그렇게 하면 절 하는 자체가 바로 남을 돕는 거 아이가.”
 
여학생은 그제야 고개를 숙이며 큰스님께 합장을 했다.  
 
‘남을 돕는 사람이 되게 해 달라’는 절에는 아직 아상我相이 남아있다. 성철 스님의 말씀에는 ‘나’를 버리고, 절하는 행위 자체가 ‘일체 중생의 행복을 위한 발원’이 되게 하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것이다. 결국, 절을 한다는 것은 나보다 남을 위하는 마음이 우선이다. 그렇게 절을 할 때 참 본성을 깨닫고 내 안의 부처님을 만날 수 있다고 큰스님은 말한다.  
 
 
성철 스님이 종정이 되신 후, 법정 스님과 모 일간지에 실릴 신년대담을 한 적이 있다. 법정 스님이 성철 스님께 물었다.   
 
“어째서 스님께서는 3천 배를 하라고 하시는지 일반인의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해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흔히 3천 배를 하라고 하면 나를 보기 위해 3천 배를 하라는 줄로 아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늘 말합니다. ‘나를 찾아오지 말고 부처님을 찾아오시오. 나를 찾아와서는 아무 이익이 없습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찾아오지요. 그래서 그 기회를 이용해 부처님께 3천 배를 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냥 절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남을 위해서 절해라, 자기를 위해서 절하는 것은 거꾸로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삼천배를 하고 나면, 그 사람의 심중에 무엇인가 변화가 옵니다. 그렇게 되면 그 뒤부터는 절하지 말라고 해도 절을 하게 되며 남을 돕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3.png
 
   
| 장애를 극복한 만 배 백일기도
돌이 갓 지난 아기에게 의사는 뇌성마비 진단을 내렸다. 팔다리가 뒤틀리고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아이는 일곱 살이 되던 해, 고열에 시달리다 병원을 찾았을 때 급기야 죽음을 선고받는다.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엄마는 아이를 데리고 성철 스님을 찾아갔다. 역시나 성철 스님을 만나기 위해선 3천 배를 해야 했다. 뇌성마비 장애에 극도로 몸이 쇠약해져 몸도 제대로 가눌 수 없는 아이에게 3천 배는 그야말로 무리였다.
 
“일어섰다가 앉고 머리만 갖다 대어도 1배로 인정해줄 테니 한번 해보아라.”
 
백련암 스님들의 말씀에 일곱 살 아이는 용기를 냈다. 그렇게 3일에 걸친 사투 끝에 아이는 3천 배를 다 마칠 수 있었다. 
 
아이는 담벼락을 의지해 한 걸음 한 걸음 성철 스님이 계신 곳으로 갔다. 마침 마당에 나와 계셨던 큰스님을 보자, 아이는 그 앞에 그대로 엎드리며 물었다.
 
“스님, 저 죽는대요. 저 언제 죽어요?”
 
아이를 내려다보시던 큰스님이 무뚝뚝하게 한 마디 던졌다.
 
“오늘 저녁에 죽어라.”
 
큰스님의 말에 아이의 눈에서 눈물이 펑펑 쏟아졌다. 아이는 죽을힘을 다해 법당에서 절을 하고 있는 엄마에게로 갔다.
 
“엄마, 큰스님이 나보고 오늘 죽으래.”
 
엄마는 동요하지 않은 채 뒤 한번 안 돌아보고 하던 절을 계속하며 말했다.
 
“그럼 어디 가서 죽어야 되는지 다시 가서 물어봐라.”
 
아이는 다시 큰스님을 찾아가 물었다.
 
“스님, 저 어디 가서 죽을까요?”
 
“너거 집에 가서 죽어야지.”
 
“우리 집에는 돈도 없고, 어차피 죽으면 여기서 49재를 지낼 텐데, 나 여기서 죽을랍니다.”   
 
“야이, 가시나야. 그럼 니 오래 살아라.”
 
눈물을 펑펑 흘리던 아이는 큰스님을 올려다보았다.
 
“그라고 하루에 천 배씩 꼭 절하거래이.”
 
일곱 살 아이는 성철 스님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20년을 넘게 하루도 빼놓지 않고 천 배를 했다. 그러는 사이 아이의 몸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걸음걸이에 중심이 잡히고 말도 또렷해진다. 그리고 현재, 뇌성마비 장애를 극복한 아이는 실력을 인정받는 화가가 되었다.
 
『오체투지』의 저자이자 경남 진영에서 ‘작가의 집’을 운영하며 외국인 문화체험과 아이들 그림 지도를 하고 있는 화가 한경혜 씨의 이야기다. 한경혜 씨는 대학을 졸업하고 1년 간, 몸이 성한 사람도 하기 힘들다는 만 배 백일기도를 세 번이나 해냈다. 세끼 밥을 먹고 4시간 안팎의 수면시간 외에는 무조건 절을 해야 하루 만 배를 마칠 수 있었다. 그것을 하루 이틀도 아니고 백 일간 행해야 하는 극한의 수행이었다. 사지가 끊어지고 숨이 턱 막힐 듯한 고통 속에서 죽음의 문턱까지 가기도 했지만 하루하루 만 배를 하며 경혜 씨는 자신의 업장을 참회하고 육신의 집착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몸보다는 마음이 먼저라는 것을, 나보다는 남을 위해 살아야 함을 뼈저리게 배우는 시간이었다. 가혹한 운명을 바꿔보겠다며 시작한 만 배 백일기도는 세 번의 과정을 거치면서 진정한 ‘참나’를 찾는 나침반이 되어주었다. 한경혜 씨는 말한다.
 
“장애 때문에 생겨난 육체적, 정신적 병을 낫게 해준 것이 제게는 바로 절입니다.”    
 
 
| 3천 배와 원상圓相, 완전한 깨달음   
“지심귀명례 보광 부처님, 지심귀명례 보명 부처님… ….”
 
해인사 백련암 법당에선 새벽마다 108참회가 이루어진다. 30여 년 전, 3천 배를 하고 성철 스님을 친견했던 한 보살이 다시 백련암을 찾았다. 새벽 예불과 108참회를 마치고 큰스님의 법향이 남아있는 도량을 거닐던 보살의 귓가에 30여 년 세월을 거슬러 우레와도 같던 큰스님의 불호령이 다시금 들려왔다. 
 
“죽어서 썩어질 몸뚱아리에 그리 애착이 많으니, 니가 무슨 3천 배를 할끼고?”
 
3천 배를 미처 다 하지 못하고 돌아가던 날, 큰스님에게 들은 꾸중이다. 그날 집으로 돌아간 보살은 매일매일 108배, 아니 5백 배, 천 배를 하며 3천 배를 연습했다. 그리고 다시 백련암을 찾았을 때 보살은 마침내 3천 배를 마치고 성철 스님과 마주 앉았다.
 
“애썼대이, 수고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자상하신 성철 스님의 모습이었다. 큰스님은 직접 쓴 법명과 화두에, 원상圓相까지 그려주시며 말씀하셨다.
 
“동그라미는 깨달음의 세계를 상징하는 그림이다. 집으로 돌아가 벽에 붙여놓고 수시로 보거라. 집에 가서도 참선 잘 하고, 108배를 매일 빼놓지 말고 꼭 하거래이.”  
 
그날 이후로 30년이 넘도록 보살은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 108배를 했다. 몸과 입과 마음으로 지은 업을 참회하고 중생들의 행복을 발원하는 108배였다. 백여덟 번, 천 번, 삼천 번의 절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하는 ‘한 번’의 절임을, 보살은 오랜 시간 절을 해오며 깨달을 수 있었다. 
 
보살은 다시 3천 배를 시작한다. “나를 찾아오지 말고 부처님을 찾아오시오. 나를 찾아와서는 아무 이익이 없습니다.”라고 하시던 큰스님 말씀이 귓전에 생생하다. 1배, 1배를 할 때마다 보살은 온 마음을 다해 불보살님께, 내 안의 부처님께 절을 올린다. 언젠가 ‘나’라는 육신을 뛰어넘어 완전한 깨달음에 이를 때까지 절 수행은 계속될 것이다.   
 
어느덧 무심無心으로 절을 하던 보살의 마음에 성철 스님이 그려주신 원상圓相이 둥그렇게 그려진다. 그리고 이내 원상마저 사라져 무한한 우주가 가득 펼쳐지고 있다. 
 
“잘 하고 있대이, 계속 애쓰거래이.”
 
허공 속에서 성철 스님의 자애로운 목소리가 들려온다.             
                                             
 
 
참고자료 _
『성철 스님 시봉이야기』, 원택 스님 지음, 김영사  
『성철 스님이 들려준 이야기 1,2』, 원택 스님 엮음, 글씨미디어
『나를 깨우는 108배』, 구본일 지음, 정찬주 해설, 김영사
『오체투지』, 한경혜 지음, 작가의 집  
 
 
조혜영
방송작가.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추계예술대대학원에서 영상시나리오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작가로 활동하다 불교에 귀의해 동국대대학원 선학과에서 공부했다. 공중파 및 케이블TV 방송작가를 거쳐 현재 BBS불교방송 작가로 일하면서, 대학에서 창의성과 자기계발, 글쓰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