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이란 무엇인가 (6)
상태바
선 이란 무엇인가 (6)
  • 관리자
  • 승인 2007.1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 입 문

  7. 선의 논리 (계속)       

 [ 만약 참선하고자 할진대 여러 말할 것이 없다. 조주 (무자) 를 생각생각에 끊이지 않게 하여 행주좌와에 한결같이 하고 항상 눈앞에 대한 듯이 하라. 금강같이 굳은 뜻을 발하여 한 생각이 만년이 가게 하여 빛을 돌이켜 스스로를 비추어보아 살피고 다시 살펴야 하느니라. 혹 혼침이나 산란심이 일거든 힘을 다하여 채찍을 더하라. 천번 갈고 만번 단련하면 더욱 신선을 더할 것이며 일구월심 지어가면 공부가 빈틈없이 이어가서 화두를 들지 않아도 저절로 들리는 것이 마치 흐르는 샘물과 같을 것이며 마음이 비고 경계가 고요하여 즐겁고 편안하리라. 선악간에 마장이 오더라도 무서워하지도 말고 즐거워 하지도 마라. 마음에 증애심이 있으면 바른 것을 잃고 삿된 것에 떨어지게 되리라.

 뜻을 태산같이 굳게 세우고 마음을 바다같이 넓게 하면 큰 지혜가 태양과 같이 삼천대천세계를  널리 비추리라. 미한 구름이 흩어져 버리면 끝없는 푸른 하늘에 한가위 보름달이 맑게 사무쳐 근원까지 밝을 것이다. 허공에서 불꽃이 튀어 깊은 도리를 깨치리니 이때는 여러 조사의 공안을 한 꼬치로 모두 꿰며 모든 부처님의 묘한 법문을 두루 밝지 아니함이 없게 되리라.

  이 경지에 이르러서는 속히 큰 선지식을 찾아가 기미를 완전히 하여 바름도 없고 치우침도 없게 하여야 하느니라. 만약 눈밝은 종사중에 들어가 토굴에 묻혀 살되 인연따라 고락을 받아가며 함이 없고 걸림없이 하여 성품을 흰 연꽃같이 할지니라.

때가 오거든 산에서 나와 밑빠진 배를 타고 흐름을 따라 묘를 이루어 널리 인간과 천상을 제도하여 다 함께 피안에 이르러 깨달음을 이루도록 할지니라.   

 8,  화두는 어떤 것인가  

  선이 부처님이 깨달으신 깨달음 자체를 전면적으로 수행자의 면전에 들이대어 바로 볼 것을 촉구하는 공부법임은 위에서 말한 바이다. 이  수행의 과제라고도 할 [ 불조의 언구 ] 를 화두라 하고 또는 공안이라고도 한다. 공안이란 본래 관청의 공문서란 의미를 갖는 말인데 범치 못할 법칙이라는 뜻이 있다. 그 법칙을 바로 아는데서 산 진리가 튀어나오는 것이다. 화두는 그 본질이 불조의 깨달음 자체이므로 이러한 성격의 언구는 범부의 생각이나 말로서 어림댈 수가 없다. 그러나 거기에 분명히 자신의 진면목을 밝혀낼 길이 열려있는 것이니 그 관문을 통과하지 않고 자기 법신을 회복하지 못하는 것이다. 화두는 공부인에게 반드시 통과를 요구하는 지상의 과제이다. 그 과제를 뚫고나야 비로소 부처를 알고 조사를 알고 자신을 알고 법을 아는 것이므로 화두를 조사관 이라고도 한다. 조사가 되는 관문이라는 뜻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