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풀 수 있을 때 베풀어야지요
상태바
베풀 수 있을 때 베풀어야지요
  • 관리자
  • 승인 2007.12.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을 더하는 사람들

따뜻한 차 한 잔이 그리운 계절이다. 차는 사람을 편안하게 만든다. 맑은 연두 빛 우리 녹차는 사람의 마음을 순일하게 해주어서 좋다. 차담을 나누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더욱 좋을 터. 한가한 토요일 오후 성북동 명원문화재단 김의정 원장을 찾았다.

30여 년간 우리 차 보급에 이바지한 공로로 2005년 한국언론인연합회가 주는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을 받기도 한 김의정 원장은 우리 불자들에게는 불교신도회를 대표하는 중앙신도회 회장으로 더 유명하다. 1955년 불교신도회가 생긴 이래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만장일치로 회장직을 맡게 되었다는 점, 그리고 그가 쌍용그룹 창업주 김성곤 회장의 둘째딸이라는 점, 대보살이요, 잊혀져간 우리의 전통다례를 복원한 어머니 명원 김미희 여사를 쏙 빼어 닮았다는 점, 게다가 중앙신도회 회장을 맡아 신도회 조직을 활성화시키고, 불교인재개발원을 설립하여 인재를 발굴하는 한편, 그 동안 그 누구도 이루지 못한 불교회관을 건립, 완공(조계사 인근, 종로구 견지동 13번지. 지상 9층, 지하 2층으로 건립. 2008년 9월 완공 예정)을 앞두고 있다는 점 등등.

사실 여성으로서 처음 중앙신도회장을 맡았을 때에는 기대 반 걱정 반 염려들도 많았다. 그러나 김의정 회장은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부드러움으로 ‘이해’와 ‘합의’, ‘공감’을 통해 신도회 조직을 탄탄하게 하는 한편 사업들을 전개해나갔다.

어머니를 따라 걷는 길

김의정 원장의 불교사랑, 차사랑은 그의 어머니 김미희 여사로부터 비롯된다. 대그룹 회장 부인으로, 불교계의 대보살로, 다인(茶人)으로 유명했던 어머니의 핏줄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다. 피아노를 전공했지만 어머니를 따라 다인의 길을 걷고, 불자가 된 것도 우연찮은 일이다.

“어머니는 잊혀진 우리 차 문화를 복원하기 위해 한생을 바치신 분입니다. 궁중다례를 익히기 위해 조선의 마지막 상궁인 김명길, 성옥염 씨로부터 전통다례법을 전수받았어요. 70년대 중반에는 초의 선사가 우리 차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동다송과 다신전을 지으신 해남 대흥사 일지암을 복원했고, 한국의 궁중다례, 생활다례, 사원다례, 접빈다례, 사당다례 등을 내용으로 한국다례학술발표회를 최초로 열기도 했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