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3> 14대 달라이라마 즉위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3> 14대 달라이라마 즉위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7.11.16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며칠 후 더 고위의 탐색이 왔다. 이제 부모는 내가 어떤 승려의 왕생이거니만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한 일이고 집안 형도 그렇다고 증명되어서 나도 동네 절 승려가 입적한 다음 그의 환생을 찾는 정도로 생각했다. 따라서 어린이가 지난 번 생애를 기억함은 보통이다. 글을 몰라도 경전을 암송하고 인물을 알 수 있다.

  내가 하는 언행으로 방문객들은 제대로 찾았다고  단정했다. 그들은 꼭 닮은 흑색 염주 두 벌을 내게 보였다. 그 중 하나가 제13대 달라이 라마 소유였는데 제대로 골라서 목에 걸더란다. 노랑 염주로 시험해도 제대로 집었다.

  다음은 북인데 큰 것은 금줄 장식이고 작은 것은 달라이 라마가 시자를 부를 때 쓰던 작은 북을 들고 염불할 때 처럼 두드렀다. 마지막으로 지팡이는 잘못 골랐으나 한참 생각하더니 제대로 찾았다. 그들끼리는 잠시 당황했으나 사실은 먼저 것도 한 때 쓰다가 남에게 준 물건이었다.

  이들은 이제 성지에 나타났던 석자를 풀어보기로 했다. 아자는 암다라는 지명이고, 가자는 굼분이란 지명, 가와 마를 합치면 마을 산에 있는 절 이름이 됐다. 그 절은 제 13대 달라이 라마가 중국서 돌아올 때 머무른 일이 있다. 온 동네가 경배하느라 찬치가 벌어졌고 그 때 아버지 나이 9살로 달라이 라마 친견을 했단다. 또 달라이 라마는 우리 집에도 들러 잘 지었다고 했단다.

  최종적으로 검토 결과를 수도 라사에 전보로 알렸다. 이때 전신 방법은 인도하고만 교신이 가능해서 차라리 중국을 경유하는 쪽이 빨랐다. 답신도 중국 중계로 왔는데 라사로 데리고 오라는 지시였다.

  그런데 이 일대가 중국 관리와 이야기를 안 할 수 없었다. 그렇다고 꼬치꼬치 캐묻는대로 대답할 수도 없어 트집 잡히지 않도록 대충 얼버무렸다. 아니나다를까 중국관리는 후보에 올랐다는 어린이들을 두 번씩이나 불렀다. 자기는 무슬림이지만 시험하겠다고 과자통을 내밀었다. 놀라서 가만히 있는 아이, 욕심대로 잔뜩 챙기는 아이, 그런 중에 나는 1개만 조심스럽게 집었단다. 중국관리는 내가 가장 그럴싸하다고 빼놓고 딴 아이들에게는 부모 옷감을 줘서 보냈다. 그리고 나에게는 형이 공부하는 절로 보내란 결정이 났다.

  겉으로는 그랬으나 중국돈 10만 냥을 요구했다. 엄청난 돈일 뿐더라 터무니 없는 요구였다. 일행은 굴복했다. 또 이번엔 그 세 배를 요구했다. 일행은 내가 확실한 후보도 아니고 전국적으로 물색중이라고 사정을 이야기하면서도 더 이상 낌새를 채고 붙들고 늘어질까봐 적정이었고 더욱 티??통치권을 주장하면 일은 더욱 꼬이게 된다.

  실정을 라사에 보고해야 할 텐데 전보를 의뢰하면  중계할 때 가로채서 안 되겠고 그래서 사람을 보내기로 했다. 처음 찾아나선 때부터 라사로 사람이 가고 오고 2년이 걸렸다.  중국 관리의 농간도 문제였지만 국가에서 공개적으로 다루지도 못할 일이라 더욱 참담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음도 2018-08-18 02:30:57
((()))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