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다실
상태바
불광다실
  • 관리자
  • 승인 2007.11.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9월이다. 푸른 하늘, 맑은 바람, 온 몸 구석구석에 스미는 것 같다. 찌는듯 했던 여름의 작업은 풍성한 결실을 영글게 하고, 이제 막 결실의 향기가 온 산과 들을 넘쳐 흐른다. 10일이 추석, 23일 추분, 올해라는 인생 승부가 이렇게 한 철을 넘겨 간다. 모두가 왕성하게 성장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결실을 맺어가는 그런 시원하고 줄기찬 수레바퀴가 도는 것 같다. 자연도 인간도 함께, 왕성한 성장 새로운 결실 또 하나의 전진 향상으로 이어지는 것일까.

 * 부처님께서는 성도하신 기쁨을 나누어 주는데 맨 먼저 교진녀등 5비구를 생각하신 것은 불전이 전하는 바다. 당신과 더불어 함께 고행하던 순직한 벗들을 생각 하셨다. 그리고 고행을 버렸다 하여 타락자라 규정하고 부처님이 외면하고 잇는 그들에게 간곡히 간곡히 정성을 기울이셨다. 부처님 말씀을 듣지 않으려는 저들에게 마침내 이런 말씀까지 하셨다. <그대들은 내가 일찌기 지금과 같이 얼굴이 빛나던 것을 본적이 있느냐 ... > 5비구들은 조금씩 마음을 열어 부처님 말씀을 듣는다.

 그러기를 며칠을 지난다. 몇 사람이 걸식한 밥을 함께 나주어 먹으면서 불이 나게 정진했다. 이윽고 교진녀가 깨달았을 때 부처님은 기쁘셨다. 당신답지 않게 소리 치셨다. <참으로 교진녀는 깨달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