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캄보디아 6 정글 속 관세음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캄보디아 6 정글 속 관세음
  • 관리자
  • 승인 2007.1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 - 정글 속 관세음의 나라 - 앙코르

옛 크메르 제국의 수도 앙코르는 아름답다. 지금은 시엠렙으로 불리우는 이곳은 아직도 현대 물결이 범람치 않아 관광객은 원주민의 웃음 속에서 순수의 맛을 흠뻑 느낄 수 있다. 베트남의 사이공으로부터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을 거쳐 다시 북으로 50분간 조그만 국내선을 타고 시엠렙에 도착하면 택시와 호텔을 안내하는 남녀노소가 반기고 그리고 평화로운 열대지방의 숲과 바람이 햇볕 아래 고요하다.

시엠렙의 북쪽으로는 앙콜 왓트, 앙콜 톰, 타프롬, 프레아칸 등 유수의 사원이 1~2km 간격으로 계속되고, 동쪽으로는 로레이, 프레아코, 바콩, 도루오스 사원 등을 구경할 수 있다.

힌두사원으로 시작되어 대승불교의 영향아래 관세음신앙이 크게 일었다가 다시 힌두이즘으로 바뀌었지만 지금은 불교적 의식형태가 더욱 많이 눈에 띈다. 특히 스님들은 학교가 없는 마을의 선생님 역할을 하고, 고아들을 모아 기르는 복지사업이 사찰의 주요 임무가 되어 있었다.

아침, 아직 해가 오르지 않은 길가에는 황색 승복을 입은 맨발의 스님들이 큼직한 발우를 들고 줄을 지어 걷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시주하는 시민들은 스님 앞에 한 쪽 무릎을 꿇고 합장을 한 다음 시줏돈 혹은 쌀과 음식을 바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