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부탄 4 완디포드랑의 불심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부탄 4 완디포드랑의 불심
  • 관리자
  • 승인 2007.1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청정불심의 나라 부탄④

팀부계곡을 떠나기 전에 아쉬움을 채우기 위해 서 팀부계곡을 다시 거슬러 올라갔다. 비포장도로의 난코스를 거슬러 올라가면 길이 끝나는 곳 좌측, 까마득한 산 위에 체리공파(Cheri Gonpa)라는 작은 사원이 미끌어 떨어질 듯이 버티고 있다. 그 밑 계곡 쪽으로는 산사태가 나서 경사면이 뭉그러지고 있다. 오솔길을 따라서 스님들이 먹을 물과 양식을 등에 지고 나르는 모습이 보인다.

고행하는 스님들의 위풍은 자신감에 차 있었다. 되돌아서면 좌측 산꼭대기에는 탱고공파(Tango Gonpa)가 역시 까마득한 절벽에 매달리듯이 웅거하고 있다. 이 사원도 반나절이 걸려야 오를 수 있다. 거의 그 계곡을 내려오면 우측 언덕에 승려학교가 있다. Dechen Phodrang Monestery School 이라 하는데 마침 여름방학이어서 많은 젊은 수도승들이 보따리를 들고 걷거나 버스로 귀가하고 있었고 몇몇은 운동장에서 축구를 하고 있었다. 귀가하는 어린 승려들은 기쁨에 넘쳐 있었다.

완디포드랑으로 가는 길은 매우 험난하였다. 협곡의 좌측 언덕에는 데첸풍 사원(Dechenphung Monestery)이 깎아지른 벼랑을 배경으로 멋지게 서있었다.

드디어 이 여행에서 가정 높은 고개인 도추라(Dochu La)에 도착했다. 이곳에는 우리나라의 풍습에 고개마다 서낭당이 있듯이 불탑이 서 있었다. 또 불경의 깃발이 수도 없이 나부낀다. 좌측 상상봉에는 전망대 휴게실이 있다. 휴게실에서 홍차와 비스켓을 대접받고 일본의 니콘회사가 기증한 망원경으로 눈 덮인 히말라야를 조망했다. 왼쪽 봉우리에서는 송신탑의 공사를 일본회사가 맡아서 하고 있었다. 일본의 경제력은 이 오지까지 미치고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