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조의 참회도량` 원각사
상태바
세조의 참회도량` 원각사
  • 관리자
  • 승인 2007.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라밀 국토를 찾아서/탑골공원

여름철의 한복판이라 무던히도 덥다 . 더위가 기승을 부리니 이곳저곳에 흩어져 있는 문화재를 순례하러 가는 길도 즐거움보다 짜증이 앞선다. 차라리 이런 날엔 집안에 가만히 앉아 문화재 관계 서적을 들춰보는 일이 교통체증을 감내하며 도시를 벗어나는 일보다 더 즐겁고 지루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아니다, 결코 아니다. 역사의 현장에 서 있는 문화재를 보고 만지며 체험하는 느낌을 어찌 책에서 얻을 수 있으랴. 차분히 살펴 보면 이 도심속에도 찾아가서 꼭 보아야 할 만한 문화재들이 꽤나 많다. 그래, 오늘은 아침 일찍 일어나 선선한 바람을 쐬며 탑골 공원(파고다 공원)으로 가 보자.

파고다(pagoda)는 남방의 불교국가에서 쓰이는 말로 사리를 봉안한 탑을 가리킨다. 사리탑이 있었으니 파고다 공원이 되었고 일찍이 공원이 되었기에 3.1운동 당시 애국학생과 시민 모두 모여 조선의 독립을 선언하는 신성한 역사의 현장이 되었다.

원래 이 터에는 고려시대에 흥복사가 있었으나 조선이 개국하면서 관가의 건물로 사용하게 되었다. 대웅전은 공부하는 유생들의 모임터로, 동쪽의 선방은 풍습을 관장하는 관습도감(慣習道監)으로,서쪽의 선방은 장례를 관장하는 예장도감(禮葬都監)이 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의 배불정책으로 사찰을 새로 창건할 수 없었고 다만 전통 사찰을 중수만 할 수 있었다. 또한 한양의 사대문 안에 있던 크고 작은 절들을 전부 혁파하여 자취를 감추게 하였으나 유일하게 세조(수양대군)가 세운 대가람이 도성안에 있었으니 이곳이 바로 파고다 공원 자리에 있었던 원각사(圓覺寺)이다.

세조는 어린 단종을 폐위하고 왕위에 올랐으나 그후 불교에 진심으로 귀의하여 전국의 사찰을 순례하며 많은 공덕을 쌓으니 속리산의 정이품송, 오대산 상원사에 얽힌 전설이 모두 세조에게서 비롯되었다. 그러나 세조가 불법을 신행하게 된 데에는 다음과 같은 인연이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