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무악(歌舞樂)으로 빚은 성도(成道)의 큰 빛
상태바
가무악(歌舞樂)으로 빚은 성도(成道)의 큰 빛
  • 관리자
  • 승인 2007.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불기 2536년 12월 27일, 전북 불교회관 4층 큰법당에서는 『성도절 법요식』이 엄숙하게 올려지고 있었다. 어제까지만 해도 쌀쌀한 기온이 겨울을 실감나게 하더니 오늘은 추적추적 내리는 세우(細雨)가 자비로운 법우(法雨)처럼만 느껴지는 일요일이었다. 4층 대법당을 가득 메운 선남자 선여인들이 삼보귀의심에 용맹정진하는 열기로 넘쳐나고 있었다.

증명법사 송월주 큰스님께서 행하신 이 날의 법어(法語)는 거룩하신 부처님의 자비로서 우리의 한우리됨을 깨우쳐주시는 말씀의 법우(法雨)였다.

“인간사에 나타나는 괴로움과 모순은 어떠한 결정적인 원인의 씨앗이 있어서 생겨난 것이 아니다. 일체가 연관되어 변화하는 가운데 서로서로 복합적인 인과관계를 맺고 있는 현상 가운데 하나일 뿐이다. 설사 그것이 아무리 추하고 아름답고 고상하고 소박한 것이라 할지라도 불변의 씨앗이 없는 무자성, 무실체의 무상함속에서 인연에 따라 나타나는 요소에 불과하다. 이를 우리는 연기적 존재라고 한다.”

송월주 큰스님의 법어는, 그들 저들, 당신-나, 가는 것-오는 것, 있음-없음 등 모든 우주 삼라만상의 실체에 대한 본질을 부처님의 지혜의 광명속에서 찾도록 길을 인도해 주셨다.

이 날의 법요식의 축사와 발원문 낭독 그리고 한탑 스님의 강연은 대중신도들이 보리심을 일으켜 부처님을 향한 지극한 신심으로 정진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내용으로 이어졌다.

이어서 한국가무악예술단을 이끌고 있는, 백제예술전문대학 채향순 교수의 「성도절 봉축 가무악 헌공작품-큰 빛을 사바세계에-」가 올려졌다. 채교수는 이미 전통예술의 독보적 존재로서 그 예술적 성과가 국내는 물론 국제적인 명성을 확립한, 가무악의 출중한 대스타다. 그런 채교수가 오직 전북불교회의 성도절 법요식을 위하여 새 작품을 안무․구성하고 직접 출연하여 큰 법당에 올린다는 그 자체가, 예술성과 종교적 경건성으로 합일된 대공양의 빛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다. 그의 장인적인 기질과 종교적 신심이 작품을 통해서 표출되기 이전에, 그는 오로지 한 시간이 채 못 미치는 소품 속에 대작의 열정을 쏟아붓고 있음을 간파할 수 있었다. 첫째는 그가 이화동․박인범․김원선․김도연․김귀형 등 국악계의 최고 아티스트들을 망라한 공연팀을 통해서 그의 성심의 일단을 읽을 수 있었으며, 둘째는 작은 무대(?) 좁은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그가 구사할 수 있는 모든 창조적 디테일이 모두 동원되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신심을 느낄 수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예술적 기량의 선지식이 유감없이 발휘되는 그의 연기를 통해서 그의 예술미의 진가를 보여주고 있었다.

안무자이자 연기자인 채향순교수는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 승무 이수자이다. 그가 갈고 닦은 호남승무의 진경은 그의 스승이자 중요무형문화재 제27호인 이매방 선생의 극찬처럼 ‘피를 말리는 극기와 영혼을 불태우는 전인적 노력’을 통해서 얻어진 진수이다. 이날의 연기에서도 가무악으로 다듬어진 예술적 향기가 그의 탄탄한 작품의 기반을 형성하여 매우 안정감 있고, 밀도 높은 완성도를 이룩함에 값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