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Ⅱ 세계 불교 현황] 호주의 불교사원 및 단체
상태바
[특집 Ⅱ 세계 불교 현황] 호주의 불교사원 및 단체
  • 관리자
  • 승인 2007.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트랄리아 불교는 1951년 스리랑카 『담마 딘나』(Sister Dhammadinna)에 의하여 소승불교가 전래됨으로서 비롯된다. 『담마 딘나』는 뉴 사우스 웨스와 빅토리아를 중심으로 포교활동을 시작했다. 1952년 그녀가 미국으로 돌아가자 신도들을 중심으로 『뉴 사우스 웰스 불교회』(The Buddhist Socity of New South Wales)가 창립되었으며 불교활동의 모체가 되었다. 그 후 1959년 『오스트랄리아불교회』(The Buddhist Federation of Austraria)가 형성되었다. 현재 이 단체에는 『빅토리아 불교회』와 『뉴 사우스웰스 불교회』가 가입되어 있으나 다른 불교단체들도 가입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태국․티벳․일본 계통의 사원들은 독자적으로 포교활동을 하고 있어 연합체를 구성하기에는 퍽 어려운 실정이다.

1975년 브리스반에서 태국사원 생활을 하고 소승계를 받은 『칸티팔로』(Phra Khantipalo)스님이 태국식 참선과 수행방법으로 청년과 지식층을 상대로 지도하고 있다. 현재 오스트랄리아의 불교단체는 앞서 말한 『뉴 사우스 웰스 불교회』(1959 멜보른), 『빅토리아 불교회』와 『부다 담마 수도원』(1978) 『테라바다 불교연락회』(브리스바네) 3개의 티벳불교 사원을 중심으로 불교수행과 포교활동을 하고 있다. 오스트랄리아 불교회 회장은 『죤 커티스』, 사무총장『발바다 프린』이 맡고 있으며 기관지인 『메타』(Metta)를 발행하고 있다. 또 『세계불교도 우의회』에 가입하여(1964) 국제교류를 증진하고 있고 세미나 강연회 등을 개최하는 한편 인도의 티벳불교도와 방그라데쉬의 불교고아원에 약품․생활필수품을 보내는 등 구호활동을 하고 있다.

『빅토리아 불교회』에서는 매년 3월 정기총회를 개최하며 회장은 본인이 부회장은 『프레드 휘뜰』, 사무총장은『게일셀더』가 맡고 있다. 회원들은 정기적으로 마세돈산에 올라 참선수행과 강연회 토론회를 갖고, 『라마 고빈다』의 저술인 『초기 불교철학의 심리적 태도』(Psychlogical Attitude of Early Buddhist Philosophy),『사다티스』스님의 『부처의 길』(Buddha's way) 등의 책을 읽고 토론하는 방법으로 불교를 이해 연구해 나가고 있다. 작년에는 멜보른 대학 인도학 교수 『라후라』박사를 초빙하여 『내가 아는 부처님』과 『레더만』씨를 초빙하여 『8정도』,『레스 오타스』(빅토리아 불교회 창립자)를 초청하여 『3법인』에 대한 특별강연회를 갖었다. 특히 스리랑카의 불교학자 『난디사와라』박사는 영국에 수학한 세계적인 석학으로 오스트랄리아 각 대학과 불교단체에서의 불교강연은 많은 감명을 주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