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화색 비구니(蓮華色比丘尼)의 오도(悟道)
상태바
연화색 비구니(蓮華色比丘尼)의 오도(悟道)
  • 관리자
  • 승인 2007.10.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산(靈山)의 향풍(香風) (2)

(1)사람의 운명이라는 것의 가치

사람이 사는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일이고 다만 그것이 오늘 일로 현실화되었을 때 비로소 자기가 위치하는 상황을 의식한다. 앞에 무엇이 있는지 내가 어떻게 대치하고 그 결과 어떻게 될지 확실히는 알 길이 없다. 사람의 능동적 의지는 부단히 새로운 것을 향하여 전진하지만 역시 그 결과는 단언 못한다. 이와 같이 나 밖에 있어서 나에게 영향하여 오는 것을 대개 운명이라고 한다. 그것은 바다의 물결과도 같아서 그 속에 몸을 담근 사람은 어쩔 수 없이 조류에 끄달려 흘러간다. 손발을 버둥대며 얼마간 제 의지를 펴보지만 역시 발버둥으로 끝나고 만다. 이러한 운명적인 상황은 어쩌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인 듯도 하고 어쩌면 그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이 또한 무모한 헛짓인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렇지만 자기가 의욕 했던 혹은 운명이라는 상황여건에 빠져들었던 그것이 부처님법과의 만남을 인연하는 것이라면 그것이 가장 값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리 자기 야망대로 뜻을 이루고 운명의 물결을 휘어잡아 꿋꿋하게 자기의 의욕을 실현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어차피 생멸이라는 수레바퀴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흥망도 성쇠도 다 그 속의 것이다. 자율도 타율도 부처님 법과의 인연이 없다면 모두가 가을이면 낙엽으로 떨어져야할 운명임에는 다를 바 없다. 설사 백가지 뜻을 이루지 못하고 천가지 고난에 부딪쳐서 기구한 운명의 골짜기를 헤매었다 하더라도 불법과의 인연을 만났을 때 그때까지의 고난은 헛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커다란 승리를 향하여 나아가는 디딤돌이이였으며 밝은 길을 찾아가는 좁은 길이었을 것이다. 연화색 비구니의 경우를 돌이켜 보면 이러한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것이다.

고난이 깊을수록 해탈을 찾아야 하고 어둠이 짙을수록 밝음을 찾아 노력하여야할 것이 아닐까! 설사 어떠한 고난을 당하거나 절망적 상황 속에 빠졌더라도 불법을 한번 만나면 즉시에 크게 사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지난번에는 「마등가」여인의 오도 인연을 보았지만 오늘은 연화색 비구니의 오도인연을 적어보기로 한다.

(2) 연화색의 기구한 반생

부처님께서 왕사성 죽림정사에 계실 때 일이다. 그 부근에 연화색이라는 이름의 한 여인이 있었다. 그녀의 뛰어난 미모는 그의 아버지로 하여금 사윗감을 고르기에 부심 하게 하였다. 결국 그의 아버지는 「울선국」이라는 곳에 사윗감을 찾아내고 시집보냈다. 연화색이 아기를 갖게 되자 그 나라의 풍습에 따라 친정에 돌아와 아기를 낳았는데 딸을 낳았다. 연화색의 기구한 팔자는 여기서부터 벌어진다. 연화색이 집에 와 있는 동안 그녀의 남편은 장모인 연화색 어머니와 부정한 일을 저질렀던 것이다. 이 사실을 종이 엿보고 있다가 모두를 연화색에게 고하였다. 연화색은 생각하였다. 『한 남편을 모녀가 섬긴다는 일이 있을 수 있는가 차라리 여기서 벗어나자.』고 결심하였다. 그녀는 집도 아이도 버리고 뛰쳐나갔다. 텅 빈 가슴을 안고 정처 없이 쏘다녔다. 그리고 미친 듯한 형상이 되어 구걸하고 지내다가 마침내 피로에 지쳐 「바라나」성 교외 길가에 쓰러졌다.

그 무렵「바라나」성중에 한 장자가 있었는데 상처하여 홀로 지내고 있었다. 하루는 울적한 마음을 잊으려고 교외를 산책하다가 길가에 앉아있는 연화색을 발견하였다. 남루한 몰골, 피로한 모습이지만 장자는 연화색을 한번 보자 감동을 받는다. 연화색의 기품과 아름다움에 그는 충격을 느낀 것이다. 연화색에게 가까이 가서 말을 걸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