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공(色空) 및 영겁불망
상태바
색공(色空) 및 영겁불망
  • 관리자
  • 승인 2007.10.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 : 해탈에 이르는 길[8]

   일체 만법이 불생불멸이며 부증불감이다. 모든 만법이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고 더하지도 않고 덜하지도 않는다. 그것을 불교에서는 상주법계―항상 모든 것이 주(住)해 있는 법계라는 것이다. 따라서 모든 만물이, 정신적인 것이든, 물질적인 것이든 겉으로 봐선 생사변화하는 것 같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는 하나도 멸하는 것이 없고 윤회를 한다. 윤회는 정신계에서 만이 아니고 물질계에서도 윤회 안하는 것이 없다. 윤회의 대법칙은 종래 인도사상, 힌두교나 불교의 독특한 사상인 것으로 이해하였으나, 최근 정신과학, 물질과학이 발달되면서 윤회 안하는 것이 없다는 것이 확정된 것이다. 여기까지 지난번에 이야기했습니다.

     [1] 자유자재한 세계

   그러면 상주법계는 항상 상주하여 있을 뿐인가? 상주, 즉 불생불명에는 꼭 따르는 것이 있습니다. 색즉시공 공즉시색(色卽是空 空卽是色), 색이 즉 공이고, 공이 즉 색이다 하는 것입니다. 유가 즉 무요, 무가 즉 유다. 생이 즉 사(死)요, 사가 즉 생(生)이다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무애법계(無碍法界) 거리낌 없는 법계라고 합니다. 자유자재한 법계라는 말입니다. 상주법계를 피상적으로 볼 때, 생사윤회의 세계라고 한다면 무애법계는 해탈자재의 세계입니다. 색즉시공 공즉시색은 등가원리에 있어서 질량이 곧 에너지고, 에너지가 곧 질량이라는 데에서도 충분히 설명이 되었겠지만 오늘은 좀 다른 각도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그럼으로써 참으로 생사자유한 대해탈 경계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다. 유형이 즉 무형이고, 무형이 즉 유형이다. 그렇다면 문이 닫혔을 때 그 문을 열지 않고 나갈 수 있는가? 금고 속의 돈을 금고 문을 열지 않고 꺼낼 수 있는가 ?

   금고의 문이 닫혀 있는 것은 유형인데, 무형이라면 그것이 공이 되어야 할 것 아닙니까. 즉 금고 문을 열지 않고도 그 속의 돈을 꺼낼 수 있어야만 실제로 색즉시공 공즉시색이 실천되는 것이지, 만약 문을 닫아 두어서는 돈을 꺼낼 수 없다고 한다면 색즉시공 공즉시색의「무애」란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그렇다면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2] 4차원 세계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 4차원(四次元)의 세계가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적인 인식의 세계는 3차원의 세계인데 여기에 시간의 차원을 더하면 4차원이 됩니다. 3차원에서 볼 때는 4차원의 세계에서는 시간과 공간이 융합하여 있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금고 속의 돈을 금고 문을 열지 않고도 자유자재하게 꺼낼 수 있으며, 또한 문을 닫아 두고도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생각만 내면 해인사에 앉아서 천리만리 밖에도 갈 수 있는 자유자재한 그런 세계입니다.

   우리 옛 소설에 신동이 자유자재한 <홍길동전>이라는 소설이 있지 않습니까. 이것을 이름 따서 한국의 학자들은 4차원의 세계를 <홍길동 세계>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참 좋은 표현입니다.

   4차원의 세계를 처음 제창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서이지만, 수학적으로 완전히 계산하여 체계를 세운 이는 민코프스키(Hermann Minkopski)라는 사람입니다. 그가 수학적 체계를 완성한 후의 첫 연설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보통의 일상적인 생활은 시간과 공간 속에 존재한다. 앞으로는 시간과 공간은 해소 융합되어 시간이 공간이고 공간이 시간이 되는 세계가 올 것이다. 그러면 모든 것이 자유자재한 세계, 신통의 세계, 기적의 세계가 전개될 것이다.』

   이것이 소위 4차원의 세계입니다. 이것은 가공의 망상적인 세계가 아니고 실제 자꾸 자꾸 어떤 능력을 쌓아 나간다면 그런 세계에 들어 갈 수 있고, 그런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