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無所有)
상태바
무소유(無所有)
  • 관리자
  • 승인 2007.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수 칼럼

   옛날 마가다의 서울 왕사성 성문을 들어설 때 겪었던 일이다. 이른 아침이었는데, 흰 수염으로 얼굴을 가린 전라(全裸)의 늙은 도인(道人)이 지팡이 하나를 의지하고 성 밖에서 이편으로 걸어오고 있었다. 인도에 오래 살았던 경험에서, 그가 지나교의 도인임을 알아 차렸다. 얼른 합장하고 예배하니, 도인도 만면에 웃음을 띄우면서 응대해 주었다. 그래서 얼른 허술한 거리의 찻집으로 인도하여, 함께 인도 차를 마실 기회를 가졌다. 천진한 아이처럼 항시 미소를 잃지 않는 나체 도인은 서투른 영어로 자기소개를 한다. 그는 봄베이 근처에 있는 다감바라파 지나교 사원의 주지로 있는데, 성지 참배차 왕사성까지 왔다는 것이다.

   왕사성은 지나교의 성지이기도 하다. 법화경을 설법한 영취산(靈鷲山)과 최초의 정사인 죽림정사(竹林精舍)도 왕사성에 있다. 한참 이야기 하다가, 나는 문득 그 도인에게

  『이같이 홀랑 벗어야 하는 이유를 쉽게 설명할 수 없겠느냐.』고 물었다.

   단도직입적 질문이었으나 그 도인은 조금도 당황하는 기색 없이, 내 옷 소매를 잡으면서 나에게

  『태어날 때 이 옷을 입고 나왔느냐.』고 반문했다.

   그래서『나도 홀랑 벗은 채로 태어났다.』고 대답하니,

  『바로 태어난 대로 살아가기 때문에 지금 까지도 홀랑 벗은 나체대로 살아간다.』

고 설명했다. 그런데 이어서 다음 말이 감명 깊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