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여성불교] 토니 패커(Toni Packer, 1927~ )
상태바
[서양의 여성불교] 토니 패커(Toni Packer, 1927~ )
  • 진우기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불교의 새로운 역할 모델

뉴욕주 로체스터 시에 있는 제네시 계곡선원(Genesee Valley Zen Center, GVZC)은 1982년 당시 필립 카플로 노사가 설립한 로체스터 선원의 법계승자로 지정되었던 토니 패커가 스승과의 결별을 선언하고 독립하여 세운 선원이다. 그녀는 전통을 거부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선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것은 단지 한 선원만의 특이한 문제가 아니라 미국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 즉 현대 미국이라는 특정지역에서 선불교는 어떤 모습을 취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진지한 숙고와 분쟁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토니 패커는 지극한 고요함만이 느껴지는 사람이라고 한다. GVZC에서는 원하는 사람에게만 화두를 들게 한다. 그리고 그 화두도 전통적인 것에 한정되어 있지 않다. 예를 들면 어떤 남자는 계속해서 많은 여성들과 사귀었지만 진정한 관계를 한번도 이루지 못했다. 그의 화두는 “사랑이란 무엇인가?”가 되었다. 그리고 초심자들에게는 몇 개의 화두의 예를 제시한 다음 친숙하게 느끼거나 절로 다가온 것이 있느냐고 물은 다음 그것을 화두로 내어준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가장 절절하게 느끼는 문제에 대해 가장 진지하게 탐구하기 때문이다.

선(禪)과의 만남 1927년 베를린에서 태어난 패커가 6살이 되었을 때 히틀러가 집권을 했고, 어머니가 유대인이었던 집안에는 두려움이 감돌았다. 신변보호를 위해 토니와 언니는 루테란 교회에서 세례를 받았다. 전쟁의 와중에서 어린 그녀는 인간을 사랑하는 신이 왜 이런 폭력을 용인하는가, 또 예수가 십자가에서 인간을 대신하여 속죄했다면 왜 자신은 여전히 죄책감을 느끼는가 등을 심각하게 생각했다. 그녀는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화두처럼 붙들었다. 후에 이주한 스위스에서 그녀는 1950년 카일 패커와 결혼하여 미국으로 건너갔다. 버팔로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심리학을 공부하던 그녀는 조셉 캠벨의 『신의 가면들』을 읽으면서 자신의 여성성과 화해를 했다.

그녀는 여성성이 문화에 직결되어 있으며, 이전에는 여성신들이 높은 위치에 있던 적도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전사와 전차군단과 기사들이 말을 타고 나타나서 힘으로 더 남성적이고 압박적인 종교체계를 세우기 전에는 그러했다. 그녀는 이제 그 문제를 원망 없이 보게 되었고 다만 상대적인 훈련된 개념으로 보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