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가슴이 아픕니다-불교생명윤리연구위의 심포지움 소식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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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가슴이 아픕니다-불교생명윤리연구위의 심포지움 소식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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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5.12.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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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가슴이 아픕니다-불교생명윤리연구위의 심포지움 소식을 보고]

오늘, 일반신문과 현대불교신문에서 심포지움 결과를 듣고

마음이 아파 하루종일 아무것도 못하고 있습니다.

어찌하여 우리 불교계는 이러하신지요.

불교를 믿는 한 과학자가 온 몸으로 비판자와 싸우는데,

우리 불교계는 그 분을 위해 명확한 결론 하나 못내리는 수준인지요.

과거의 경론에 근거하는 것은 분명히 중요한 일입니다만,

경론의 해석은 현대의 지혜을 가미한 눈밝은 새로운 해석이 필요합니다.

더우기 불자라면 수행에서 나오는 혜안이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의학적으로 수정란의 자궁 착상 실패는 다반사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자궁 착상은 불교적 생명관에 아주 중요한 현대 의학적 부분인데,

자궁 착상의 개념을 불교적으로 해석하면 명확한 결론이 나올텐데, 그것을 놓치시다니...

제 생각에는 발표자들께서 "배아"의 개념을 아시고 하시는 말씀인지도 의문이 갑니다.

배아란 태아와 엄밀히는 구분이 안 되지만,

통상 수정 8 주까지의 수정체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리고 황박사팀에서 쓰이는 용어 "배아"는,

수정란을 말하는 것이지 태아의 속성을 가진 존재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난자와 정자가 수정이 되면 수정란 속에서 난할이라고 하는 분열과정이 생겨납니다.

이 과정이 충분한 수준에 이르면, 수정란은 자궁을 향해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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