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여성불교] 샌디 바우처
상태바
[서양의 여성불교] 샌디 바우처
  • 관리자
  • 승인 2007.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음보살과 사회운동

샌디 바우처(Sandy Boucher)는 여성 운동과 사회운동을 하다가 불교를 만났다. 운동권 여성과 불교가 만났다면 좀 안 어울릴 것 같은 기분이 들지만 그녀는 그 두 가지가 천생연분처럼 잘 맞는 한 쌍이라고 말한다. 지난 20년간 위빠사나 명상을 하고 티벳불교대학에서 공부를 한 그녀는 밖으로 나가서 개인과 사회의 변화를 위한 운동을 하는 것과 다시 안으로 들어와서 명상과 공부를 통해 내밀한 곳의 자신과 하나가 되는 행위가 서로를 보완하고 힘을 실어주는 행위라고 말한다.

여성운동으로 인해 미국불교가 깊은 영향을 받으며 변했다는 점을 생각할 때 샌디 바우처 같은 사람은 미국불교라는 특수성의 일면을 대표하는 사람이고 미국불교 연구에서 꼭 한번 접하고 넘어가야 할 사람이다. 재가중심의 미국불교에서는 수많은 여성들이 불교센터의 행정과 살림을 맡고 있고 또 여성 법사 및 선원장도 많다. 따라서 여성들은 자연 많은 영향력을 미칠 수밖에 없었고 그로 인해 절의 엄격한 수직적 계층구조가 수평적 구조에 가깝게 변형되기도 했다. 수행센터나 사원의 구조 역시 전통적인 남성중심적 구조에서 남성, 여성이 함께 공동체를 키워가는 구조로, 여성법사를 키워내는 구조로 변화되었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여성이 더 강하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새로운 해외 사원이 생길 때는 그 곳 회원들이 여성주지나 여성선원장을 원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여성법사들을 양성할 필요성이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커지게 되었다.

신불교를 창조하는 미국여성들

샌디 바우처는 이렇게 서양불교의 일선에서 불교에 새바람을 불어넣고 있는 여성들을 일찍이 주목했고 그들이 일하고 있는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100여 명의 여성들을 인터뷰하여 그들의 삶과 그들의 삶에 깃들어있는 불교의 의미를 담은 책, 『법륜을 굴리다: 신불교를 창조하는 미국여성들』을 1988년 펴냈다. 이는 불교계 여성들의 다양한 활동 모습을 한눈에 알 수 있고 또 서로의 존재를 알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있는 저술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