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교] 툽텐 쵸드론(Thubten Chodron)
상태바
[서양의 불교] 툽텐 쵸드론(Thubten Chodron)
  • 관리자
  • 승인 2007.10.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의 불교

서양불교계를 이끄는 비구니

티벳불교의 겔룩파 비구니 툽텐 쵸드론(54세)은 로스앤젤레스 근처에서 태어나고 자라난 미국인이다. 그는 현재 서양불교계의 큰 지도자인 카규파의 두 노장비구니들, 즉 61세의 텐진 팔모와 68세의 페마 쵸드론의 뒤를 이을 만한 훌륭한 승려이다.

1971년 UCLA에서 역사학을 공부하여 학사학위를 받은 그녀는 1년 반 동안 유럽, 북아프리카, 아시아를 여행한 후 돌아와 교사자격증을 땄고 이후 로스앤젤레스에서 교편을 잡으면서 USC(남캘리포니아대학)의 석사과정에 등록했다.

1975년 예세라마와 조파라마가 개최한 명상코스에 참석했다가 그 가르침에 매료된 그녀는 네팔의 코판 승원으로 그들을 따라가 공부와 수행을 하였다. 1977년 사미니계를 받고 1986년 대만에서 비구니계를 받은 툽텐 쵸드론은 인도와 네팔에서 달라이 라마, 첸잡 세르콩 린포체 등의 지도를 받으며 공부를 계속했다. 이후 이태리의 라마쫑카파 대학의 교육프로그램을 2년간 책임 관장했고, 프랑스의 도르제팔모 승원에서 승려를 위한 3년 안거 집중과정을 이수했으며 싱가포르의 아미타바불교센터의 주석스승을 맡기도 했다. 이후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의 불교친우재단(Dharma Friendship Foundation)에서 10년간 주석스승을 했으며 현재도 자문을 맡고 있다.

툽텐 쵸드론 스님은 비구니의 위상과 수행환경을 개선하는 데도 관심이 많아 1993년과 94년 달라이 라마를 초청하여 개최한 ‘서양불교 비구니의 삶’ 국제회의를 공동조직하고 주최하였다.

또한 종교간 대화에도 솔선수범하여 1990년 유대인 대표단이 다람살라로 달라이 라마를 처음 방문했을 때 함께 했고, 이어 제2회 유대인-불교의 만남인 게세마네의 모임 행사에도 참석을 했다. 또한 가톨릭-불교의 종교간 대화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2000년에는 그간 종교간 대화에 종사해온 다양한 사람들의 지혜를 한데 모은 책, 『종교간 지혜(Interfaith Insights)』를 출간하기도 했다. 현장의 체험적 지혜를 담은 이 책은 모든 종교에서 공통의 영적 주제를 끌어내는 한편 종교간 차이점도 존중하는 의미에서 만들어졌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