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30.타림 분지의 보석 카슈가르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30.타림 분지의 보석 카슈가르
  • 김규현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왕오 천축국전 별곡 30

“총령에서 한 달을 가면 카슈가르에 이르니….”

당나라 서역방어기지 총령진(蔥嶺鎭)이었던, 타쉬쿠르간에서 입국 수속을 마치고 카슈가르로 향했다. 반나절을 달리니 설산 아래 넓고 아름다운 카라쿨리(Karakuli) 호수가 펼쳐졌는데, 그 곳에서 승객들은 잠시 휴식을 가질 수 있었다. 그리고 다시 360km나 달려서 파미르 하천의 많은 지류를 건너서 저녁나절에야 서역 최대의 오아시스 도시에 도착하였다.

이렇게 ‘해동의 나그네’가 하루에 온 길을, 혜초는 한 달을 걸어서 왔다고 정확한 이정까지 밝히면서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또 총령에서 걸어서 한 달을 가면 슈르(疎勒)에 이른다. 외국인들은 카슈가르국(伽師祇離國)이라고 부른다. 이 곳도 중국 군대가 지키고 있다. 절도 있고 승려도 있으며 소승이 행해진다. 고기와 파와 부추 등을 먹으며 토착인은 면직 옷을 입는다.”

중국 내 다른 도시들과 달리 완연한 서역풍(西域風)이 물씬 풍기는 이색적인 이 도시를 현지인들은 ‘녹색 타일의 왕궁’이라는 뜻으로 ‘카슈가르’라고 부르고 있지만 그러나 현재 이 지방을 ‘신강자치구(新彊自治區)’라는 이름으로 개편한 점령국 중국인들은 그냥 줄여서 ‘커스’라고 하여 공식적인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 지방은 한(漢)·당(唐)나라 때부터 ‘서역도호부(西域都護府)’의 관활 하에 있었지만 한때는 흉노, 돌궐, 회흘 등 이 지방을 중심으로 명멸했던 유목민족들이 실크로드의 패자로서 독자적인 왕국으로 번영했을 때도 있었다. 그러나 현재 주민의 90%를 차지하는 회흘(回紇), 즉 위구르족이 결국 땅은 차지했지만 여전히 중국의 압제에서 풀려나지는 못했다. 그래서 지금도 분리독립운동으로 심심치 않게 무혈충돌이 일어나곤 한다.

중국 내의 전 위구르족의 마음의 고향인 이 도시는 혜초의 기록을 비롯한 고문헌에는 슈레(疎勒)라고 나타나고 있지만 현장은 카사(稿沙)로 적고 있어서 이 도시의 이름은 시대별로, 민족별로 각기 다르게 불렸음을 짐작케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