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교] 트룽파 린포체와 페마 최된
상태바
[서양의 불교] 트룽파 린포체와 페마 최된
  • 관리자
  • 승인 2007.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감 트룽파(1939~1987) 린포체는 우리 나라에도 잘 알려진 밀라래빠를 배출한 티벳 카규파의 11대 활불이다.

활불이란 어떤 경지에 이른 불자가 입적한 후 다시 이전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태어나 최소한의 교육으로도 이전의 경지에 이를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그는 18세라는 어린 나이에 신학과 철학의 박사학위에 해당되는 켄포 학위를 받았다.

1959년 중국의 침략이 있자 티벳을 떠난 그는 인도에서 영국 여인 프레다 베디와 함께 일하다가 1963년 베디의 주선으로 옥스퍼드대학에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아콩 린포체와 함께 영국으로 건너갔다.

이후 옥스퍼드 대학에서 공부하며 영국시민이 된 그는 1968년 스코틀랜드의 대도시 카알라일 부근에 있는 에스크달뮈어(Eskdalmuir)에 삼예링 불교센터를 설립했다.

이 곳은 높고 낮은 언덕이 계속되는 아름다운 구릉지대에 파란 풀들이 자라고 있고 그 곳에서 풀을 뜯고 있는 양떼가 곳곳에 하얀 점들로 보이는 평화롭고 아름다운 지방이다.

삼예링의 뒷편으로는 강물이 흐르고 있어 사람들은 그 강을 따라 사람들은 행선(行禪)을 하기도 한다. 삼예링에는 공작새가 세 마리 있는데 이들이 높은 나무 위로 올라가 울 때면 꼭 아이 울음소리 같기도 하다. 그리고 절 주변으로 수십 마리의 야생토끼가 평화롭게 돌아다니는데 어딜 가나 그들을 목격할 수가 있다. 자유로운 삶을 사는 그 들토끼들은 진정 삼예링의 부처들 같아 보인다.

그러나 삼예링을 설립하고 1년 남짓한 때인 1969년 트룽파는 교통사고를 당해 심한 부상을 입었고 오랫동안 요양생활을 하게 된다. 그의 육체를 통째로 흔들어놓았던 그 교통사고는 그의 마음 역시 가만두지 않았다.

오랫동안 그는 욕망을 감추며 그의 표현을 빌리면 ‘가사 뒤에 자신을 감추고 숨어사는 생활’을 해왔는데 이제 그 가면을 과감하게 벗어던지기로 결심한다. 그는 가사를 벗었을 뿐만 아니라 당시 16세밖에 안 된 영국의 상류층 여성과 결혼하고는 영국사회의 빈축을 피해 단돈 50달러만을 손에 쥔 채 미국으로 이주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