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교] 잭 콘필드(Jack Kornfield)
상태바
[서양의 불교] 잭 콘필드(Jack Kornfield)
  • 진우기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사회에 위빠사나 명상을 본격적으로 소개한 재가 수행자
잭 콘필드(Jack Kornfield) 잭 콘필드 박사는 작가이자 심리학자이며, 불교의 명상수행법을 서양에 소개한 중요하고 저명한 스승 가운데 한 사람이다. 1967년 다트마우스 대학에서 아시아 연구를 공부한 후, 태국, 미얀마, 인도 등지에서 불교 승려로 수행하였다. 1975년 그는 매사추세츠 바르에서 통찰 명상 모임(Insight Meditation Society)을 설립하였고, 그 후 캘리포니아 우드에이커의 영성 명상 센터(The Spirit Rock Meditation Center)를 공동 설립하였다. 임상심리학 박사이기도 한 그의 저서로는 『지혜로운 마음(The Wise Heart)』, 『불교심리학의 일반적 가르침에 대한 안내(A Guide to the Universal Teachings of Buddhist Psychology)』, 『붓다의 가르침(Teaching of the Buddha)』, 『마음의 숲을 거닐다(A Path with Heart)』, 『깨달음 이후 빨랫감(After the Ecstasy, the Laundry)』, 『살아 있는 진리(Living Dharma)』 등이 있으며, 국내에도 다수의 저서가 번역되었다. 그는 임상심리학 박사이며 부인과 딸과 함께 북 캘리포니아에 살고 있다.

 

잭 콘필드 는 태국의 아짠 차 제자였고 또 미얀마의 마하시 사야도 스님에게서 위빠싸나를 배운 후 미국에 가서 위빠싸나 명상회 IMS(Insight Meditation Society)를 공동설립하고 지도법사로 활약하고 있다. 현재는 가사를 벗고 재가법사로서 법을 전하고 있다. 잭 콘필드는 미국에 위빠싸나를 전하고 확산시킨 사람이다.

위빠싸나 명상회는 거의가 서양인 재가자로 이루어진 독립 단체로서 이들은 종단이라기보다는 수행체계를 공유하는 횡적인 연합이라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한편 위빠싸나 교사들에게는 스님이 아니라는 것이 교사 자격에 마이너스가 되는 것도 아니다.

가령 잭 콘필드는 1970년 타일랜드에서 아잔 차에게 비구계를 받았고, 사야도에게 위빠싸나를 배웠다. 반면 죠셉 골드스타인은 비구계를 받은 적이 없다. 그러나 위빠싸나 명상회에서 두 교사의 서열이나 권위는 똑같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위빠싸나는 법맥을 근간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를 근간으로 하는 라인이고, 재가자를 중심으로 깨달음을 추구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위빠싸나 명상회는 현대 미국인들의 가치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는 실용성, 합리성, 재가수행자의 지위 상승, 여성의 동등권 등이 매우 잘 표현된 단체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위빠싸나 명상회에서 가장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가치는 자유이다. 미국인들은 자유를 찾아 척박한 새 땅을 찾은 사람들이다. 가슴속에는 늘 자유로운 삶에 대한 꿈이 몇 백년을 흘러내려오고 있는데, 바로 그 진정한 자유를 위빠싸나를 통해 찾을 수 있다는 거다.

이들은 이미 내부에 교사양성 프로그램을 확립하여 상좌부나 다른 승가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내에서 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위빠싸나 교사 중에는 심리치료나 심리상담을 전문으로 하던 사람들이 많다. 기존의 치료기술이나 상담기법에 위빠싸나를 접목시켜보려는 의도였고, 그것은 성공한 듯 보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