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 만들기와 불교평화학
상태바
한반도 평화 만들기와 불교평화학
  • 관리자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21세기

이라크 전쟁이라는 태풍은 무고한 민간인 희생자만 다수 남긴 채 지나가고, 이제 북한 핵문제가 새로운 태풍의 눈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은 전쟁 명분으로 삼았던 대량살상무기를 찾아내지도 못한 채 석유이권의 분배에 몰두하고 있고, 결사항전을 외치며 자기 국민들을 전쟁으로 내몰았던 후세인 대통령은 종적조차 묘연하다. 이 세상에 ‘나쁜 평화’는 있지만 ‘좋은 전쟁’은 없다.

전쟁은 아무리 고상한 명분을 내걸더라도 아무 죄 없는 인명의 살상과 재산 파괴를 가져올 수밖에 없으며, 어떠한 전쟁이라도 평화를 위한 수단이 될 수 없다.

국제사회에서 새로이 태풍의 눈으로 떠오른 북한 핵문제는 불행 중 다행으로 북·미·중 3자회담을 통해 해결의 길이 모색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북한문제가 북한의 생화학무기, 탄도미사일, 인권 등 수많은 과제가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것이라는 점에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포함해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국민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오랫동안 평화를 ‘전쟁이 없는 상태’로 인식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평화는 단순히 ‘세력균형’에 불과할 뿐이며 쉽게 깨질 수 있는 불안정한 것이다. 이러한 것을 ‘소극적 평화’라고 부르며, 1953년 7월 한국전쟁이 중단되어 오늘날까지 지속되어온 휴전상태가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소극적 평화’를 진정한 평화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평화학의 창시자이자 불교사상가로 널리 알려진 요한 갈퉁(Johan Galtung) 교수는 ‘적극적 평화’라는 개념을 제시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