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불교] 아짠 수메도(Ajahn Sumedho)
상태바
[서양의 불교] 아짠 수메도(Ajahn Sumedho)
  • 진우기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국 아짠 차의 수제자로, 불교 불모지였던 영국에서 탁발 통해 '숲속 승원' 만든 원력의 보살

아짠 수메도는 1934년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태어났다. 한국에 6·25 전쟁이 일어났을 때 해군에 복무 중이었던 그는 일본에 파견되었고 거기서 스즈키 다이세츠의 책과 불교를 접하게 된다.

청소년기에 한때 그리스도교를 열심히 믿은 적이 있었지만 맹목적 믿음만을 강조하고 수행방법을 가르쳐주지 않는데 실망한 적이 있던 그는 의구심이 일어나는 것은 좋은 일이라며 논리와 의문을 외면하지 않는 불교에 매료되었다.

제대 후에는 워싱턴 대학에 복귀해 아시아학으로 학사 학위를 땄고 이어서 버클리에 가 아시아학 석사 학위를 취득한다. 1963년 그는 졸업과 동시에 평화봉사단원이 되어 타일랜드로 갔다.

오전에는 대학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오후에는 절을 찾아 명상을 배우던 그는 농카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스님이 되는 계를 받았다. 이후 1년간 혼자서 수행하다가 아짠 차의 제자를 만나게 되고 그를 따라 차 스님을 만난 후 계속 그 곁에 머무르게 된다.

1967년 그는 아짠 차의 서양인 수제자가 되었다. 1992년 작고한 아짠 차는 부처님 당시처럼 숲 속에서 수행하는 태국의 큰스님이다. 부처님 당시 사문들이 했던 그대로 마을에서 탁발하고 숲에서 참선하는 이들을 산림 수행자라고 부른다. 불가의 의례와 사람들의 관혼상제 의식을 주로 집전하는 마을 스님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수행에만 몰두하는 이들을 산림 스님이라 부르는 것이다.

아짠(Ajahn)은 태국어로 스님이라는 존칭이다. 포대화상처럼 환히 웃는 후덕한 모습의 아짠 차에게는 일찍부터 서양인 제자들이 찾아들었다. 이들이 원하는 가르침을 단순한 말로 잘 전해주었기에 그를 찾는 서구인들이 늘어났고 그들 중 다수가 고국으로 돌아가 수행을 계속하였기에 상좌부 불교가 선불교보다 앞서 유럽에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