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25.간다라국의 수도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25.간다라국의 수도
  • 김규현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왕오천축국전 별곡 25

고대 유적지, 탁시라에서 페샤와르는 반나절 거리다. 그러므로 모처럼 시간에 쫓기지 않으며 이 유서 깊은 옛길(알렉산더가 지나왔고, 현장 법사를 비롯한 수많은 구법승들 그리고 우리의 혜초가 지나갔던 바로 그 길)을 제법 여유를 즐기며 마음 머무는 대로 잠깐씩 쉬면서, 역사 속으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었다.

페샤와르는 간다라(建馱羅國)국의 찬란했던 수도였을 뿐만 아니라 2천년간 알렉산더가 물러간 뒤의 통일왕조인 마우리아왕조의 요충도시였고, 그 뒤를 이은 쿠샨왕조의 카니시카(Kaniska) 왕이 도읍지로 삼아 간다라문화의 황금기를 맞은 곳이었다. 비록, 그 후 이슬람이 이 지방을 석권하여 현재까지 온통 ‘꾸란’의 독송소리만 가득한 곳이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페샤와르는 대도시로서, 동서남북으로 통하는 국제교통로로서, 서쪽으로는 로마로, 동으로는 인도로, 북으로는 파밀고원을 넘어서 중앙아시아 또는 중국으로 통하는 십자로 역할을 하고 있다.

간다라문화의 쇠퇴는 혜초가 왔을 때 이미 시작되고 있었던지, 그는 쿠샨왕조가 기울었고 불교 또한 와해되기 시작했다고 하며,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또 카슈미르국에서 서북쪽으로 산을 넘어 한 달쯤 가면 간다라국에 이른다. 왕과 군사들은 모두 돌궐인이고 토착인은 호족(胡族)이며 바라문(婆羅門)도 있다. 이 나라는 전에 계빈(距賓) 왕의 통치를 받았으나 돌궐왕이 한 부락의 병마를 거느리고 계빈 왕에게 투항하였다가 후에 돌궐의 군대가 강해지자 곧 계빈왕을 죽이고 스스로 그 나라의 왕이 되었다. 이로 인하여 이 나라 영토에서는 돌궐 왕이 패왕이 되었고, 이보다 북쪽에 있는 나라도 그 지배를 받았다. 산이 메말라서 풀이나 나무가 없다. 의복과 풍속과 언어와 기후는 모두 다르다. 옷은 가죽과 털과 모직물로 만든 것과 가죽신과 바지를 입는다. 토지는 보리와 밀이 잘 되고 기장이나 조와 벼는 전혀 없다. 주민들은 대개 보릿가루와 떡을 먹는다.”

여기서 계빈국은 아프칸을, 돌궐은 투르쿠를 의미하고 보리가루와 떡은 현재 그들의 주식인 ‘쨔파티’를 의미하는 듯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