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24.또 하나의 알렉산드리아, 탁시라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24.또 하나의 알렉산드리아, 탁시라
  • 김규현
  • 승인 2007.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왕오 천축국전 별곡 24

고대 유적의 보고(寶庫) 탁시라(Taxila)

우리의 혜초는 북인도를 떠나 서쪽으로 향해 걸음을 옮긴 다음,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자란달라국(北印度)에서 서쪽으로 한 달을 걸으면 ‘탁살국(社國)’에 이른다. 북천축국과 언어가 조금 다르나 의복, 풍속, 산물, 기후는 모두 비슷하다. 여기도 절과 승려가 많고 또한 대승과 소승이 함께 행해지고 있다. 왕과 수령과 백성들이 삼보를 크게 공경한다.”

혜초는 파미르를 넘기 전에 이곳을 지나갔지만 그 전 현장 법사는 파미르를 넘어 천축으로 오는 길에 들러 또한 자세한 기록을 남겼다.

“탁샤실라국(鵝叉始羅國)은 주위가 2천여 리이며 나라의 대도성은 주위 10여 리이다. 호족들이 겨루고 있고, 왕족은 후사가 끊겼다. 전에는 카피시국에 예속되어 있었으나 최근에는 카시미르국에 예속되어 있다. 땅이 기름져서 농업이 성하다. 샘과 시내가 많고 꽃과 과일이 풍성하고 기후는 온화하며 사람들은 몸이 날렵하고 용감하며 삼보를 마음으로 존경한다. 가람은 많으나 이미 황폐해져 승도는 적고 모두 대승을 학습하고 있다.

당시 이렇게 기록되어 있는 이 곳은, 남아 있는 유적만 풍부한 것이 아니라 이렇게 기록도 적지 않게 남아 있다. 위 기록 중의 ‘탁살국’이나 ‘탁샤실라국’은 바로 현재의 파키스탄의 탁시라를 말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