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21.불경의 제4차 결집지 스리나가르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21.불경의 제4차 결집지 스리나가르
  • 김규현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왕오천축국전 별곡 21

용왕(龍王)의 전설 어린 달 호수(Dal lake)

우연한 기연(奇緣)으로 귀한 고서 『카시미르의 불교(Buddhists of Kasmir)』를 얻은 호숫가의 새 아침은 신비한 물안개에 잠겨 있었다. 카시미르의 주도 스리나가르는, ‘동양의 베니스’라는 애칭이 말해주듯, ‘물의 도시’이다.

시내를 가로지르는 제롬 강과 달 호수에 자리잡은 이 도시는 ‘보트 하우스(Boat House)’가 수천 개나 물 위에 떠 있는데 그 중 유명한 호텔들도 많다. 이 수상가옥의 시원은 카시미리(Kashimiri)로서, 카시미르 사람들의 자존심 때문에 시작되었다고 한다.

비가 많고 무더운 인도 본토인들에게 이 곳은 더할 나위 없이 환상적인 피서지였다. 그것은 14세기 무굴제국 때부터 시작되어, 다시 영국에 의해, 다시 인도의 부호들에 의해 흉내내어졌다. 당시 카시미르는 독립국이었기에 일치단결하여 외지인에게는 땅을 팔지 않았다. 그래서 개발된 방법이 호텔보다 훌륭한 시설을 갖춘 배를 건조하여 호수에 띄우게 된 것이었다. 이런 편법이 일반화되면서 지금까지 내려와 세계적인 관광거리로 탈바꿈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런 거대한 수상도시를 가능하게 한 것은 바로 ‘시카라(Shikara)’라는 보트에 의해서다. 길고 날렵하게 생긴 이 보트는 옛 무굴시대의 황제들이 했던 것처럼 갖가지 치장을 하여 그 화려함만으로 달 호수의 유명한 명물이 되었다. 승객들은 이 요란한 배를 타고는 비스듬히 누워서 ‘하불바부’라는 ‘물담배’를 돌아가며 피우거나, 호수 위를 돌아다니며 풍광을 만끽하면서 쇼핑도 즐긴다.

볼거리, 살거리 많은 호수이지만 뭐니뭐니해도 달 호수의 백미는 역시 하루를 여는 새벽시장이다. 흥청거리던 어둠이 물러가면 이번에는 이 호수의 주인인 용왕의 입김 같은 신비한 새벽안개가 드리우기 시작하는데 그 속에서 수많은 시카라가 홀연히 나타나 한 곳으로 모여든다. 바로 벼룩시장이 열리는 것이다.

오랜 전쟁으로 찌든 카시미르 사람들도 반짝 시장이 열리는 짧은 시간만은 전쟁의 공포를 잊고 즐겁게 떠들며 물건을 사고 팔면서 하루의 삶을 시작한다. 이런 정경이야 오랫동안 조상대대로 되풀이되었을 민초들의 삶이었을 것이다. 그 광경은 우리 종교가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이웃에게 총부리를 들이대야 하는 그들의 현실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여겨질 정도로 평화스러워 보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