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20.불국토였던 카시미르(kashmir)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20.불국토였던 카시미르(kashmir)
  • 김규현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왕오천축국전 별곡 20

‘가라국(迦羅國)’은 어디인가?

‘어떤 부름소리’가 있었기에 나그네는 다시 떠나야만 했다. 남천축국의 순례를 마친 혜초는 서천축국을 경유해 북천축국〔蘭達羅國, Jullundur〕에 도착한 뒤 바로 ‘보름 동안’을 걸어 카시미르 고원으로 올라왔다.

혜초는 이 지방이 “길이 험악하여 외국의 침략을 받지 않는다.”고 하였지만, 현재는 국경분쟁지역이라 반군과 정부군들의 빈번한 교전과 테러리스트의 출몰로 인해 수시로 총알이 날아다니는 곳이다. 그래서 외국인의 통행이 쉽지가 않았지만 혜초의 일정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관계로 이 ‘해동의 나그네’도 위험을 무릅쓰고 수많은 검문을 당하는 곤욕과 머리카락이 곤두서는 위험을 무릅쓰고, ‘자와하르’라는 길이 2.5km의 긴 터널과 큰 고개를 넘어 힘들게 200km에 달하는 카시미르 대협곡을 거슬러 올라 주도(州都) 스리나가르(Srinagar)에 도착할 수 있었다. 혜초는 이 나라의 이름을 ‘가라국’이라고 하여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또 이 곳에서 북쪽으로 15일을 가서 산 속으로 가면 가라국에 이른다. 이 나라 역시 북천축국에 속하는데 이 나라가 조금 크다. 왕은 300마리의 코끼리를 가지고 있고, 산중에서 산다. 길이 험악하여 외국의 침략을 받지 않는다. 백성이 매우 많은데 가난한 자가 많고 부자는 적다. 왕과 수령과 여러 부자들은 의복이 중천축국과 다를 것이 없으나 그 밖의 백성들은 모두 담요를 덮어쓰고 몸의 추한 곳을 가렸다. 토지의 산물로는 구리와 철과 모직물과 담요와 소와 양이 있으며, 또 코끼리가 있고 말과 쌀과 포도 등이 조금 난다.

땅이 아주 추워서 앞에 말한 여러 나라와 같지 않다. 가을에는 서리가 내리고, 겨울에는 눈이 내리며, 여름에는 장마비가 많이 내려 온갖 풀들이 푸른 잎으로 자라다가 가을에 잎이 시들어서 겨울이 되면 모두 말라 버린다. (운운) 왕과 수령은 밖에 나갈 때 코끼리를 타고 작은 관리들은 말을 타며 백성들은 모두 걸어다닌다. 나라 안에는 절도 많고 승려도 많으며 대승과 소승이 모두 행해지고 있다. 왕과 수령과 백성들은 삼보를 대단히 공경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