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왕오천축국전] 19.기적의 현장, 샹카샤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19.기적의 현장, 샹카샤
  • 김규현
  • 승인 2007.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 왕오천축국전 별곡 19

삼도보계(三道寶階)의 전설

이른바 실증적 사고방식에 물들어 살고 있는 현대인들은 너나 할 것 없이 과학이 이루어 낸 업적을 모조리 뒤집어버리는 초자연적 능력에 대해 비상한 관심을 기울이게 마련이다. 그런 면에서 초기불교의 현장들 중에서 이 샹카샤는 단연 이채로운 곳이다. 물론 이 곳은 흔치않은 불타의 초자연적 일화가 어려 있는 현장이기도 하지만 속칭 불교의 ‘8대 성지’의 하나로 꼽히는 의미 있는 곳이어서 불자라면 그냥 지나갈 수는 없는 곳이다.

그렇기에 이번 길은 좀더 큰 기대가 있었기에 다시 중천축으로 올라와 몇 번씩이나 차를 갈아타야 하는 그간의 여정이 그리 힘들게만은 느껴지지 않았다. 게다가 우리의 혜초의 발길도 분명히 지나쳤던 곳이다.

“이 중천축국 안에 네 개의 대탑이 있는데 항하의 북안에 세 개가 있다. (중략) 넷째 탑은 삼도보계탑(三道寶階塔)으로 중천축국의 왕이 사는 성에서 서쪽으로 7일 거리에 있는데 두 항하 사이에 있다. 이 곳은 부처님이 도리천(刀利天)에서 삼도보계로 변하게 하여 밟고 염부제주(閻浮提州)로 내려온 곳이다. 보계의 왼쪽은 금이고 오른쪽은 은이며 가운데는 유리로 만들었는데 부처님은 가운데 길로 내려오고 범왕(梵王)이 왼편으로, 제석(帝釋)이 오른편 계단으로 부처님을 모시고 내려온 곳이라 하여 이 곳에 탑을 세웠다. 절도 있고 승려도 있음을 보았다.”

혜초는 절과 승려가 있다는 점은 강조했지만 그 규모에 대해서는 상세히 언급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보다 한 세기 먼저 도착한 현장 법사에 의하면, 샹카샤는 ‘카핏타카(劫比他國)’라는, 주위가 2천여 리이고 도성의 주위가 20여 리나 되는, 당당한 한 나라의 도읍이었다. 이 나라에 대하여 현장은 기후와 산물은 중천축국과 비슷하고 풍속은 온화하며 사람들은 학예를 즐겼으며 가람은 4군데이고 승려는 1천 명으로 모두 소승의 정량부(正量部)의 가르침을 배우고 있다고 기록하고, 이어서 샹카샤의 유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자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

“성의 동쪽 20여 리에 대가람이 있다. 규모가 광대한데 조각은 정수를 다했고 여래의 상은 장엄하기 이를 데 없다. 승도는 수백 명인데 모두 정량부의 가르침을 배우고 있으며 수만 명의 사람들이 사원 쪽에 살고 있다. 가람 경내에 세 개의 보계가 남북으로 벌려져 동쪽으로 내려가고 있다. 바로 여래가 33천(三十三天)에서 내려오신 곳이다.”

그러니까 샹카샤는 도읍지의 동쪽 교외에 있던 곳으로 절 주위의 인구가 수만 명이나 되었던 큰 마을이었음을 알 수 있게 하지만 그러나 천국으로 통하는 하늘길이 열려 있었던 기적의 땅 샹카샤는 현재는 교통편도 거의 연결이 안 되는 작은 마을로 전락해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