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는 수행자다워야
상태바
수행자는 수행자다워야
  • 관리자
  • 승인 2007.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스님|/팔공산 동화사 지성 스님

여느 해보다 무더운 여름! 장마비는 그칠 줄을 모른다. 오전 10시부터 연일 계속되는 팔공산(八公山) 동화사(棟華寺, http://www.donghwasa.net) 백고좌법회(百高座法會)는 삼복더위도, 거센 빗줄기도 아랑곳하지 않고 그 열기가 날로 더해지고 있다.

지난 7월 20일 입제(10월 27일 회향)를 시작으로 100일간 100분의 고승대덕이 초청되는 법석에는 1000여 명의 대중들이 매일 운집하여 감로법연이 펼쳐지고 있었다.

서기 493년 극달(極達) 화상에 의해 팔공산 남쪽에 세워진 동화사는 임진왜란 때에는 사명 대사께서 승군을 지휘, 왜병을 무찌르며 팔도도총섭에 임명되어 호국의 간성으로 나라를 구하는 데 일선에 섰던 도량이다.

그리고 1950년 6·25전쟁 당시에는 북한군에 밀려 남하하는 국군과 유엔군이 팔공산 기슭 다부동 전투에서 필사의 방어로 그 이남을 사수할 수 있었고 이를 계기로 9·28 서울 수복이 가능했다는 것이다.

“반만년 역사를 이어오면서 면면히 이 조국을 유지케 해주신 호국 충의 열사와 호국 영령들과 선망 조상님들과 유주무주 고혼들을 지극정성으로 천도하여 사바와 법계가 법열에 들게 하고, 민족 화해와 조국 통일, 그리고 이 시대 우리 모두가 풀어야 할 난제 중의 난제인 교통안전을 기원하는 백고좌법회를 열게 된 것은 어찌 보면 때늦은 감이 없지 않습니다.”

“호국이라고 해서 꼭 승병을 거느리고 전장에 나가서 싸워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국토청정과 인간완성의 이념 실현이 될 수 있는 불교철학으로 국민사상을 향도할 수 있는 확고한 사상적·신앙적인 지도정신이 호국불교의 이념인 것이지요.”

전통적인 수행가풍 진작과 포교의 활성화

지난 6월 3일 동화사의 주지 소임을 맡게 된 지성(63세) 스님은 단임(單任)을 선언하며 화합승단을 구축, 문중의 화합과 동화사가 수행도량으로 거듭나며 대구 경북 불자들의 귀의처가 되고자 원을 세웠다.

“내가 아니면 안 된다는 생각, 연임하려는 데에서부터 갈등이 시작되고 화합이 깨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또한 주지로서의 소임을 제대로 살지 못하는 것이지요. 재임하면서 해야 할 만큼의 일을 단임기간 다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하면 그뿐인 것이지요.”

선거 전만 하더라도 사실 스님이 주지가 되리라고는 그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다. 가능성도 10%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진실은 통한다고 했던가. 원력이 있으면 반드시 이루어지는 것을 이번 기회에 또 한 번 직접 실감하게 되었다. ‘나’가 없어지고 보면 일은 될 대로 저절로 되어지는 것이었다.

100개가 넘는 동화사 말사스님들을 직접 한 분 한 분 만나면서 그 분들의 진솔한 여망을 직접 듣게 되었고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도 좀더 분명해진 것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었다. 항상 귀를 활짝 열어두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먼저 듣고 모든 것을 양보하다 보면 화합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리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